검색어 입력폼

[인문]노처녀가 분석

저작시기 2006.06 | 등록일 2007.06.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내방가사의 특징 및 노처녀가에 대한 내용, 유형분석, 이해와 감상, 문학사적 의의에 대하여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개요
2. 내방가사
3. 노처녀가의 유형분석
4. 내용
5. 시대적 상황
6. 이해와 감상
7. 문학사적 의의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요

연대 : 조선 후기로 추정, 제작 연대 미상 작자 : 미상 형식 : 4음보를 1행으로 헤아려 63행인 가사 주제 : 사대부의 체면과 가난 때문에 혼인의 기회를 놓친 노처녀의 슬픔.
분포 : 내방가사(內房歌辭)의 분포지인 안동·청송·상주·경주 그리고 전라북도 익산 등지에 서 사본으로 전함.


2. 내방가사

내방가사는 내방이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안방에 있는, 여성에 의해 지어지고 불려진 가사작품들을 이르는 말이다. 내방가사는 조선조 영남 반가의 부녀자에 의해 향유되어왔다. 서울이나 호남지방의 여성들이 가사보다는 소설을 더 즐긴 것에 반해 영남지방에서는 가사가 양반 부녀자들에 의해 창작되고 향유되어온 것이며, 조선 후기에 들어서 서민층에게까지 확대되었다. 한국 문학사를 돌아보면 여성이 글로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은 찾기가 쉽지 않다. 고대시가부터 고려 가요까지 자료가 적기도 하지만 그것들에서 여성이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은 발견하기가 어렵다. 이것이 조선시대 시조를 살펴보면 좀 나아진다. 황진이나 매창, 홍랑과 같은 여성들이 지은 시조가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조는 여염집 여성이나 양반 가의 부녀자보다는 기생이라는 한정된 계층에만 나타나고 있다. 그때 당시에는 한문을 사용하여 학문을 하고 문학작품도 창작했었는데, 여성들은 한문이라는 글자에 접근하기가 어려웠다. 여성들에게 한문을 가르치고, 고차원의 학문을 배울 기회를 주는 경우는 흔치 않았고 따라서 한문으로 쓰여진 책, 문학작품을 접할 기회가 적었던 여성들은 자연히 그것을 창작할만한 지적자극도 적게 받았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여성들이 창작한 문학작품의 수가 적다고 볼 수 있다. 가사는 고려 말기부터 시작되었음에도 내방가사가 활발해진 것은 훈민정음이 반포되고 난 이후이다. 훈민정음을 익힌 여성들이 늘어나면서 글을 쓴다는 것, 문학 작품의 창작이 가능해지기 시작했고 이런 점에서 내방가사가 가지는 의의는 크다.

참고 자료

박연호, 『가사 문학 장르론』, 2003, 다운샘서영숙, 『조선후기 가사의 동향과 모색』, 2003, 역락최철, 『古典詩歌講讀』, 1998,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