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어학]개화기 기독교문학이 한국사에 미친 영향 조사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독교의 전래는 한국사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 중 개화기 기독교의 전래는 민족의 근대 의식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많은 기독교의 활동 중 기독교 문학이 한국사에 어떤 공헌을 하였는지 연구를 통해 알아보자

목차

서두
1.개화기 한국사
1)역사적 배경
2.개화기 문학의 정의
1)개화기 문학정의
2)개화기 문학의 특징
3.개화기 기독교 문학의 태동
4.국가 근대화를 위한 의식개혁과 기독교 문학
5.민족계몽을 위한 기독교문학의 활동
1)원시적인 미신타파
2)유교의 폐단 지적과 여성교육&남녀평등
3)법치주의(法治主義) 의식의 자각운동
4)반상(班常)의식 타파와 평등의식 자각
6.근대국가로

본문내용

서두
우리민족의 근대사는 역사적으로, 교회사적으로 어둡고 혹독한 시기였다. 세계열강의 제국주의와 일제의 침략으로 우리민족은 5000년 동안 터를 잡고 살아왔던 영토를 빼앗기고 과거의 역사를 말살 당하였으며 현재 국가가 가지고 있던 모든 권한을 빼앗기고 국가 존망의 위기 앞에 미래의 역사마저 빼앗길 위기에 처해 있었다. 교회사를 돌아보았을 때에도 교회는 조선의 천주교 박해와(신유,기해,병인박해) 일제의 개신교 탄압으로 고통 받았으며 이 땅에 복음이 심기우기 위하여 수많은 선교사와 조선 그리스도인들이 박해와 고난을 받으며 많은 성도가 순교하였다.
민족의 역사는 한치 앞도 내다 볼 수 없는 암흑 속에 빠져있었고 교회들도 많은 수난과 고통을 당하였지만 그러한 환경 가운데서도 기독교는 우리의 역사와 민족에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처럼 빛을 비추어 주었다. 선교활동과 교회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을 민족에게 전하여 주었음은 물론이요 이 땅의 독립과 조선사회의 개혁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였고 서구 열강의 새로운 문화를 소개하여 의료, 교육, 문학, 스포츠에 이르기 까지 사회 전 분야에서 우리 민족이 근대사회로 발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주었다.
이 글에서는 근대사의 기독교 선교활동 중에 기독교 문학인들의 활동이 한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개화기에 초점을 맞추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기진호,『한국 기독교 문학사론』,(성서신학서원,1995)
2. 이상철, 『한국 기독교 소설사』,(양문각,1999.12.15)
3. 韓國學文獻硏究所 編, 『韓國開化期學術誌 第13券, 第15券』,(亞細亞文化社, 1978)
4. 韓國學文獻硏究所 編, 『新小說·飜案(譯)小說 第10券』,(亞細亞文化社,1978)
5. 육정수,『송뢰금(외)』,(범우사,2004.8.2)
6. 단체저작,『大韓俱樂』,(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