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루터의 십자가신학

저작시기 2007.01 | 등록일 2007.06.22 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pdf)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루터는 하나님을 인식하는 방법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것이 루터의 십자가 신학이다. 인간의 이성이나 논리로는 하나님을 인식한다는 카톨릭의 영광의 신학을 거부하며 오직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을 붙들었던 그의 십자가 신학을 살펴 보았다.

목차

. 루터의 생애
1. 루터의 출생과 어린 시절
2. 에크푸르트 대학과 수도사 서원
3. 어거스틴 수도원
4. 교수로서의 루터 - 복음의 체험(탑 속의 경험)

Ⅱ. 루터의 십자가 신학(Thologia crucis)
1. 하나님의 ‘의’(institia Dei)
2. 믿음에 의한 의인의 특징
3. 영광의 신학(theologia gloriae)과 십자가의 신학(theologia crucis)

Ⅲ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인간은 자연을 통하여 하나님을 인식할 수 없다.

루터는 자연신학을 통해서는 하나님을 인식 할 수 없다고 단언한다. 요한복음 14:8,9절을 주해하면서 ‘아무도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다’라는 말은 인간이 이성을 가지고 하나님을 찾고 발견하려는 모든 사람들을 배격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콜라철학의 오류는 바로 여기에 있다. 하나님에 대한 일반계시를 통해 특별계시를 설명하려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것이다. 역사나 자연을 통하여 하나님에 관하여 피상적인 지식을 얻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참된 하나님을 바르게 인식할 수는 없다.

하나님은 십자가 안에서 감추시고 드러내신다.

인간이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는 곳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뿐이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십자가 안에서 자신을 온전히 계시하시고 드러내신다. 인간의 본성은 타락으로 인해 더럽혀져있고 왜곡되어 있어서 인간은 자연과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에 대한 참다운 지식을 습득할 수가 없다. 그래서 하나님은 스스로 십자가의 길을 택하셨다. 하나님은 비천함, 고통, 실패, 그리고 죽음을 통해서 자신을 계시하시고 알려지시기를 원하신다. 십자가에서 하나님은 성육신하셔서 종의 가장 낮은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오신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육체 안에 계신다. 그리스도는 감추어진 하나님이시다. 우리는 십자가에서 하나님을 볼수 있는 것은 믿음의 눈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하나님은 자신을 감춤으로 우리에게 드러내시기 때문이다. 오직 신앙을 통해서만 십자가의 죽음과 약함 속에 그의 계시를 숨기시는 하나님을 볼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번역서

롤란드 베인톤 [마르틴 루터의 생애] 생명의 말씀사
베른하르트 로제 [마틴루터의 신학] 한국신학연구소
벵트 헤그룬트 [신학사] 성광문화사
후스토 L. 곤잘레스 [기독교 사상사Ⅱ] 대한예수교출판국
알리스터 맥그레스 [루터의 십자가 신학] 컨콜디아사

국내 논문

박용우, 루터에게 있어서 계시신학의 이해
김주한, 마틴 루터의 생애연구
마틴 루터의 십자가 신학연구
연구홍, 루터와 Institia Dei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