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흥길 장마 분석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6.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윤흥길의 장마를 분석한 리포트 입니다.
구조와 배경 그리고 인물을 유명한 이론들에 대입해서 분석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윤흥길 「장마」의 서사의 구조와 배경 인물 분석>

1. 서문
2. 장마의 줄거리
3. 장마의 구조
1) 브룩스와 워렌의 분류 (플롯의 전개에 의한 분류)
2) 노먼 프리드먼의 플롯 유형론에 따른 분류 (플롯의 유형에 의한 분류)
3) 기타 플롯의 제 문제에 대한 분류 (기타 플롯에 의한 분류)
4. 장마의 배경
1) 배경의 기능에 따른 설명
2) 월리엄 케니에 의한 배경의 분류에 따른 설명
5. 장마의 인물
1) E. M. 포스터에 의한 인물유형론
6. 마치면서

본문내용

두 번째의 ‘분위기 조성’은 배경의 효과를 개인의 정신적․정서적 상태에 대한 비유와 분위기를 창조해 내는 것을 말한다. 장마 속에서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좌우하는 장마. 한철 쏟아졌다가 잠시 소강상태를 거두고 또 쏟아져 내리는 장맛비는 보리에 싹이 트게 해서 못 먹게 만들고 물바다로 만들게 하고 마을과 마을을 연결하는 다리를 끊게 만들었다. 이는 장맛비 자체가 단순한 비가 아니고 사람과 사람간의 의사소통을 단절시키고 중요한 것들을 서서히 좀 먹고 마음 속의 수렁으로 끝없이 이끄는 그런 장맛비였다. 질퍽질퍽하고 앞에 있는 사물도 똑바로 볼 수 없고 어둡고도 끝없이 하늘에서 쏟아지는 비는 등장인물들의 현재와 내면을 그대로 승화시킨다.
세 번째의 ‘주제의 구체화’는 배경이 단순한 신빙성과 분위기 조성에서처럼 단순히 주제를 도와주는 것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는 주제와 직결됨을 말한다. 위에서 말했던 것들 역시 단순한 심경과 6.25동란의 상태뿐만 아니라 민족의 분열과 끝도 없이 수렁으로 이끄는 장애와 갈등을 그대로 전한다. 게다가 마지막의 장마가 끝났다는 구절로서 장마는 배경만이 아니라 주제 자체였다는 것을 확고히 한다.

참고 자료

송명희, 『현대소설의 이론과 분석』, 푸른사상,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