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감염된언어 독후감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감염된언어 독후감 - 전문자료를 인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면서
2.언어 순결주의자들에게 고함
3.영어 공용화 논쟁

본문내용

언어는 ‘의사 소통을 위한 기호의 체계’라고 정의 된다. 이 말 속에는 1)의사소통 2)기호 3)체계라는 세 가지 개념이 들어 있다. 먼저 ‘의사 소통’이란 화자와 청자가 생각과 느낌을 서로 주고받는다는 뜻이다. 이러한 생각과 느낌을 주고 받기 위해, 말소리나 문자를 사용하는 것이며, 이 말소리나 문자는 기호라고 부를 수 있다. 기호는 일정한 틀 속에서 말소리의 다름이나 문자의 다름과 같은 구별되는 요소들을 골라 하나의 단위를 만들어 냄으로써, 의사 소통이라는 본질적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구별되는 요소가 하나의 틀을 갖출 때, 우리는 체계성을 갖추었다고 하며. 우리는 이 체계 속의 한 요소를 선택하여 변별되는 언어 형식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러한 언어의 체계성은 한 개인의 차원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물론 말소리에 개인차가 존재하며, 혼자서 남들이 알아들을 수 없는 새로운 말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개인차와 신조어가 모두 의사 소통에 기여하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개인차와 신조어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그것은 언어가 사회적으로 기능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언어의 본질적인 속성을 언어의 사회성이라고 부른다. 언어가 사회성을 띤다는 말은, 언어가 사회적 약속으로 가능하다는 뜻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언어는 우리가 함부로 바꿀 수 없는 대상임에 틀림없다.

참고 자료

전정례, <언어변화이론>, 박이정 출판사
고종석, <감염된 언어>, 개마고원
복거일, <국제어 시대의 민족어>, 문학과 지성사
김영명, <나는 고발한다>, 한겨레신문사
조동일, <영어를 공용어로 하자는 망상>, 나남출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