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6.1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대안학교의 정의와 현황, 나타나는 문제점 및 개선 방향을 교육적 관점에서 다룬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2 대안교육의 시작과 급속한 확대
3 대안학교를 보는 시각
4 한국의 대안학교
5 외국의 대안학교
6 대안교육이 살아야 한국교육이 산다
7 책을 읽고 난 후에

본문내용

1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교육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우선 대안의 사전적 의미에 기초해 ‘기존의 교육과는 다른 교육으로서 현재의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양한 교육 방법’으로 정의하려는 시도이다. 대안학교를 ‘기존의 제도 교육에서 규정한 학교의 형태와 내용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교육 이념에 따라 새롭고 다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학교’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한편에서는 대안교육을 단순히 새로운 교육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사고의 변화, 가치 형성에 있어서의 변화, 현 사회 질서와 학교제도가 뿌리를 두고 있는 토대 그 자체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대안교육이란 단순히 교육의 방식이나 틀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우리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것으로 ‘삶=교육’이라는 주장도 있다. 즉, 삶을 준비시키는 교육이 아니라 삶을 사는 것이 곧 교육이 되는 교육, 스스로 배움의 길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 대안교육이라는 것이다. 한국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드러난 탈근대 사회에서 근대 교육은 한계 상황에 부딪히고 있다.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진리의 거부, 자연과 인간의 공생적 관계 인정, 제도보다는 사람, 집단보다는 개인의 중시라는 탈근대 사회의 일반적인 특징에 근대적 학교 제도는 어울리지 않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대두된 것이 대안교육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