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인과 패션]세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실생활에 적용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세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설명과
실제로 세탁을 하면서 찍은 몇장의 사진과 함께 그런 요인들의 실제 활용에 대해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세탁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1. 세제의 종류
2. 세제의 농도
3. 세탁물 온도
4. 세탁시간
5. 세제 및 세액의 알칼리도
6. 예비세탁과 반복세탁
7. 기계적인 힘
8. 세액의 피로도
9. 첨가제

★ 세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세탁에 적용

본문내용

세탁은 조건에 따라 효과가 다르므로, 세척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알맞은 조건의 선택이 필수적이다. 세제의 종류, 세제농도, 세탁시간, 알칼리성, 예비세탁과 반복세탁, 기계적인 힘, 세액의 피로도 등이 세탁효율에 영향을 미친다.

1. 세제의 종류
세제의 종류는 원료에 따라 비누와 합성섬유로, 나눌 수 있으며 알칼리도에 따라서는 중성세제(경질세제 ph 7정도), 다목적 세제(ph 9.5내외), 알칼리세제(중질세제 ph 10.5~11) 등으로 나누어진다. 또한 세제의 상태에 따라서 고형상, 분말상, 액체상 등으로 분류되고, 거품 생성정도에 따라 일반세제, 저포성 세제, 제포성세제 등으로 분류되고 있다.
세제는 세탁물의 섬유종류, 오염종류, 세탁방법, 세탁온도, 세탁용수의 경도 등에 적합한 세제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섬유종류에 있어서 면, 마, 등 섬유소섬유는 내알칼리성이 크기 때문에 알칼리성이 세제가, 모, 견, 나일론 등 알칼리에 약한 섬유로 된 피복류들은 중성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세탁방법에 있어서, 손세탁에는 비누 등 고형세제를 사용할 수 있으나, 전기세탁기에는 분말 또는 액체상의 저포성 또는 제포성 세제가 효과적이다. 오염종류에 있어서는 지용성 오염이 심한 경우에는 비누가 효과적이며, 먼지 등 건성오염이 심한 경우에는 합성세제가 비누보다 효과이며, 삶기 등 고온세탁에는 비누가 용해도가 높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세탁용수의 경도에 있어서도 연수(냇물, 상수도물 등)인 경우에는 비누를 사용해도 좋지만, 경수(지하수, 해수 등)에서는 합성세제가 효과적이다.

2. 세제의 농도
세탁에 알맞은 세제의 농도는 세제의 종류에 따라 일정하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와류식 세탁기로 세탁 시 일반세제의 농도는 대략 0.2~0.3% 범위가 적당하다.
여러 세탁실험결과에 의하면 세탁효과를 최대로 나타내는 세탁한계농도(CWC; Critical Washing Concentration)가 있어 그 이상으로 세제농도가 높아져도 세탁효과는 증가하지 않고 오히려 감소된다고 보고되어 있다. 이는 계면활성제의 수용액도 다른 수용액과 마찬가지로 농도가 낮을 때에는 단 분자 상태이어서 농도에 따라 표면정력이나, 삼투압 등의 성질이 비례하지만, 어느 농도 이상이 되면 계면활성제 분자가 회집하여 집합체인 미셀을 만들고 분자상태로 분산된 분자의 농도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농도가 더 이상 증가하여도 세척력은 증가하지 않고 헹굼에 필요한 물의 낭비를 초래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