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훈민정음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후기중세국어문법교육론 시간에 발표했던 훈민정음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훈민정음의 창제 목적
2.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3. 훈민정음의 음운 체계
4. 글자 운용 규정

본문내용

1. 훈민정음의 창제 목적

훈민정음의 창제목적은 세종 28년 9월에 나온 「훈민정음」의 예의(例義)의 머리에 잘 나타나 있다.

나랏 말미 中國에 달아 文字와로 서로 맛디 아니 이런 젼로 어린 百姓이 니르고져 배 이셔도 내 제 들 시러 펴디 몯노미 하니라. 내 이 爲야 어엿비 너겨 새로 스물 여듧 字 노니 사마다  수니겨 날로 메 便安킈 고져  미니라

(1) 문자의 기능에 대한 재인식
‘文字와로 서로 맛디 아니’는 한자를 빌려서 국어를 표기하는 모순성을 말하는 것이다. 한자는 본래 중국어를 표기하기에 알맞게 만들어진 문자이다. 이 문자는 자획이 복잡하여 익히기에 힘들고, 문장을 표현하는 경우에도 중국어와 같은 고립어에는 적당하나 국어와 같은 굴절어에는 맞지 않았다. 그리하여 한자가 수입된 이래 국어를 표기하기 위하여 서기체를 만들기도 하고, 이두를 고안하기도 하고, 나아가 향찰을 만들어보기도 했으나 국어의 구현을 정확하게 표기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이러한 불편은 근본적으로 언어의 차이에서 오는 것이다. 제나라 말은 제나라의 표기에 적합한 문자가 있어야 한다. 아무리 훌륭한 문자라도 그 언어의 표기에 적합하지 못하다면 본래의 사명을 다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말에 적합한 새 문자를 만듦이 곧 우리 문자의 올바른 길이라고 본 것이다.

(2) 한자의 어려움에 대한 배려
‘어린 百姓이 니르고져 배 이셔도 내 제 들 시러 펴디 몯노미 하니라’는 한자의 어려움에 대한 강조이다. 우리 민족이 한자만을 쓴다는 것은 언어와 문자의 이중생활에서 오는 고통은 헤아릴 길이 없는 것이다. 정인지는 ‘글을 배우는 사람은 그 뜻의 익히기 어려움을 한탄하고, 형옥(刑獄)을 다스리는 사람은 그 곡절(曲折)의 통하기 어려움을 병으로 생각했다’고 하여, 한자가 우리에게 주는 병폐를 말하였다. 그러므로 참된 문자는 이런 병폐를 덜어주는 것이라야 한다는 것이다.

(3)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
훈민정음이 모든 국민을 위하고 사랑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임은 ‘내 이 爲야 어엿비 너겨’하는 구절에서 잘 드러나 있다. 한자는 제나라 말을 적기 위하여 만든 것이기도 하나 그 자형의 구조가 복잡하고 자수가 한없이 많으며 한 글자가 가진 상징적 의미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것을 배워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런 점에서 한자는 일부 특권층을 위한 폐쇄적인 문자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박창원, 『훈민정음』, 신구문학사, 2005.
유창균, 훈민정음역주, 형설출판사, 1993.
이근수, 훈민정음신연구, 보고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