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섀클턴 vs 스테팬슨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6 한글파일한글 (hwp) | 3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극한상황에서 정반대의 결과를 보여준 두 탐험가를 비교분석 한겁니다.
교수님도 잘말해주셨으니깐 도움이 될꺼 같네여~
좋은하루 되시길~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선 정 이 유
2. 리 더 십 이 란?

Ⅱ. 본 론
1. 인 물 소 개 ( 스테팬슨, 섀클턴 )
2. 상 황 설 명
3. 실 패 한 리 더 - 스테팬슨
4. 성 공 한 리 더 - 섀클턴
5. 스 테 팬 슨 vs 섀 클 턴
6. 현 재 리 더 사 례

Ⅲ. 결 론

본문내용

선 정 이 유
많은 리더들 중에서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를 찾아 선정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는 극명하게 대조되는 리더를 찾게 되었다. 성공한 리더로는 어네스트 섀클턴, 실패한 리더로는 빌흐자무르 스테펜슨이다. 두 명의 리더는 비슷한 상황에 처하였지만 결과는 극명한 대립으로 나타났다.

우선 이 두 리더의 공통점은 2가지가 있다.
첫째, 둘은 모두 탐험대의 리더이다. 스테펜슨(Stefansson)은 1913년 8월 3일 얼어붙은 북극 지역을 최초로 육로 횡단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출발한 캐나다 탐험대의 리더였다. 어네스트 새클턴(Ernest Shackleton)은 1914년 12월 5일 남극 대륙을 횡단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출발한 영국 탐험대의 리더였다.

둘째, 둘은 탐험이 모두 실패로 끝난 실패한 리더이다. 약 1년을 터울로 하여 출발한 스테펜슨의 칼록호는 단단한 빙벽에 부딪혀 부서지고, 그 곳에 고립되었고, 섀클턴의 인듀어런스호는 부빙에 갇혀 표류하다가 결국에 부서진다. 이렇게 스테펜슨과 섀클턴의 탐험대는 계획한 대륙횡단을 해보지도 못하고 실패를 하게 된다. 탐험을 제대로 시작하기도 전에 실패를 하게 된 둘은 극지방 대륙횡단이라는 목표에서 모든 대원이 무사히 살아서 돌아가야 한다는 무사생존을 목표로 전향하게 된다.

이렇게 스테펜슨과 새클턴은 탐험대의 조직의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실패한 리더이지만 둘은 아주 극명한 차이를 나타낸다. 똑같이 생존의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서 스테펜슨이 이끈 칼럭호의 대원들은 고립된 지 수개월 만에 거짓말하고 속이며 도둑질하는 극히 이기적인 사람으로 돌변해 버렸고 결국 비극적 결과를 초래했다. 11명 승무원들 모두 북극 얼음 황무지에서 전멸해 버렸다.

참고 자료

▷ 데니스 N.T. 퍼킨스, 『불가능에 도전하는 섀클턴의 파워리더십』, 최종옥 옮 김, 뜨인돌.
▷ 백기복, 『 성취형 리더의 7가지 행동 법칙 』, 이지북(2006)
▷ 백기복, 『 조직행동연구 』,법문사
▷ 알프레드 랜싱, 『섀클턴의 위대한 항해』, 유혜경 옮김, 뜨인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