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음악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양음악사입니다

목차

1. 고대음악 (기원전 5000년~3세기)
2. 중세 음악 (4 - 15세기)
3. 르네상스 음악 (Renanissance Music: 1420~1600)
4. 바로크 음악 (Baroque Music)

본문내용

1. 고대음악 (기원전 5000년~3세기)
음악은 어느 때부터 시작되었으며 어떻게 처음으로 생겨났는지는 아무도 알 수가 없다. 인류가 역사를 알게 된 것은 말이 있고, 글이 생긴 이후 일이며, 음악에 관한 모든 실제적인 지식은 어떤 적당한 기보법이 만들어진 이후에야 가능한 일로서 그 이전의 일들은 상상으로밖에는 알 수가 없는 일이다. 음악의 발상에 관한 설은 세계의 어느 민족에서나 찾아 볼 수 있는데 신이 음악을 만들었다는 신수설과 자연발생설을 들 수가 있다. 미개한 민족에 있어서도 어떤 형태이든 간에 음악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음악은 분명히 인간의 본능의 하나라고 하겠다.
미개한 원시시대의 원시인들의 음악은 영적인 것과 연관된 일련의 신앙적인 것에 연루된다. 신앙을 필요로 하여 음악이 발생되었고, 이러한 음악은 마법의 기능으로 병을 고친다고 생각했고, 노동이나 전쟁에 사용하기 위하여 음악이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이집트 등에서 이미 상당히 고도로 발달한 음악이 있었다는 것은 당시의 그림이나 조각 ․기록 ․전승 ․악기 등으로도 추정할 수 있다.
단지 음악작품 그 자체는 한 곡도 남아 있지 않아 그 음악의 연구는 어디까지나 간접적인 추정의 영역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간접적인 추정에 의한 고대음악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