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참신한 대안 - 섬머힐 (섬머힐을 읽고 난 감상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섬머힐을 읽고 요약한 후, 우리나라 교육에 대해서 생각해 본 글입니다.
a+을 받았습니다.^^

목차

1. 참신한 대안 - 섬머힐
2. 자유로의 도약 - 섬머힐
3. 서머힐을 통해 다시 보게 된 우리나라 교육
4. 도약에의 걸림돌(아쉬운 점)
5. 부모에의 권면
6. 내가 꿈꾸는...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 정규 교육을 위한 교육비보다 과외나 비정규 교육에 지출하는 비용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크다. 이런 잘못된 상황을 양산하는 한국인의 비정상적인 교육열은 오래 전부터 사회적 문제가 되어 왔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가계소비형태 자체가 다르다. 미국의 가계소비가 가사 서비스 형과 교통비형이라고 한다면 한국은 피복비형과 교육비형이 특징이라고 지적한 연구가 있다. 한국 가계의 교육비 지출 수준이 한 가구에서 소비하는 총 지출액의 절반 가까운 48.5%까지 차지하는 데 비해 미국 가계의 교육비 지출은 기껏해야 1.0%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이러한 교육열은 어학연수 프로그램의 인기를 보면 알 수 있다. 현재 계속되는 불경기로 소비심리가 잔뜩 움츠러들었지만, 고가의 어학연수 프로그램만은 예외의 품목이다.
이렇게 높은 교육열은, 다시 말하면 교육의 중요성을 반증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누구나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입을 모아 말할 것이다. 하지만 그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는 각자 말이 다르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교육 개정이 끊임없이 이루어졌고, 8차 교육 개정안까지 나왔지만, 그 대안이 궁극적인 교육적 해결책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렇다면 교육에는 정말로 왕도가 없고 해결책이 없는 것일까?
이제까지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한 대안이 많이 제시되었다. 그리고 이 중 한 대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질적인 주입식 교육의 틀은 그대로 지닌 채 지엽적인 측면만 바꿔보려고 하는 우리 사회에, 이 대안은 시사하는 점이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