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살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1)자살의 의미
2)자살의 원인
3)사회와 자살률의 관계
4)에밀 뒤르켕의 자살론
5)자살의 형태
6)자살에 대한 잘못된 인식
7)자살의 징조
8)자살의 예방

목차

1)자살의 의미
2)자살의 원인
3)사회와 자살률의 관계
4)에밀 뒤르켕의 자살론
5)자살의 형태
6)자살에 대한 잘못된 인식
7)자살의 징조
8)자살의 예방

본문내용

자살의 원인은 크게 심리적 원인과 사회적 원인으로 나뉜다.
심리적 원인에는 특히 젊은 여성의 경우, 사랑하는 남자에게서 배척받는다는 생각으로 화가 나서 사랑하는 사람에게 복수하기 위하여, 즉 상대방 마음을 상하게 하기위해 관심을 끌기위해 자살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죽고자 하는 소망이 없으므로 대개는 죽지 않을 정도의 자살 제스처를 보이는 것이 보통이지만 때로는 정말로 죽음에 이를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현재의 고통으로부터 구제를 받기 위한 경우와 정신병적인 환각이나 망상에 의한 경우가 있다.
사회적 원인에는 개인이 사회에 융화하는 정도가 부족한 경우, 즉 지나친 개인주의와 사회통합의 결여에 대한 이기적 자살과 개인이 사회에 지나치게 융화 또는 결속된 나머지 그 사회를 위해 자기를 희생하는 이타적 자살, 마지막으로 사회에 대한 개인의 적응이 돌연히 차단되거나 와해된 경우인 무통제적 자살이 있다.
<중략>
살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한번쯤을 해보았을 것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지금 당장 죽어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극히 일부이다. 나머지 사람들은 마음을 다시 바로 잡고 새로운 출발을 위해 도약한다. 이처럼 모든 사람들이 조금씩만 의식을 바꾼다면 자살을 하는 사람들의 수는 눈에 띄게 줄 것이라 확신한다. 또 개인이 노력할 때, 국가에서는 삶의 대한 의지를 일으키고, 자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등의 범국민적인 캠페인을 벌인다면 자살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달라져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스러운 일은 더 이상 우리 대한민국의 일이 아닐 거라는 생각을 갖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