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학교시험]지역개발이론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역개발론 관련 이론들 정리입니다..

목차

Ⅰ. 지니계수
Ⅱ. 중심지 이론
Ⅲ. 순위규모법칙
Ⅳ. 고전적 입지론
Ⅴ. 행태론적입지론
Ⅵ. 토다로의 제3세계의 농촌-도시인구이동 모형
Ⅶ. 쇄신의 공간적 확산

본문내용

1. 개념 및 내용
이탈리아의 인구학자·통계학자·사회학자인 지니가 소득분포에 관해 제시한 통계적 법칙인 지니의 법칙에서 나온 개념이다. 빈부격차와 계층 간 소득분포의 불균형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소득이 어느 정도 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주로 이용된다. 근로소득·사업소득의 정도는 물론, 부동산·금융자산 등의 자산 분배 정도도 파악할 수 있다.
2. 계산방법
계산 방법은 먼저 가로축에 저‘소득층부터 고소득층 순서로 인원 분포도를 그리고, 세로축에는 저소득층부터 소득액 누적 백분율(소득누적비율)을 그린다. 그러면 소득분배곡선인 로렌츠곡선이 나오는데, 여기에 가상 소득분배균등선(45˚선)을 긋고, 소득분배균등선과 가로·세로축이 이루는 삼각형의 면적, 그리고 소득분배균등선과 로렌츠곡선 사이의 면적 비율을 구한다. 여기서 구해진 면적 비율이 지니계수이다.
지니계수는 0과 1 사이의 값을 가지는데, 값이 0에 가까울수록 소득분배의 불평등 정도가 낮다는 것을 뜻한다. 보통 0.4가 넘으면 소득분배의 불평등 정도가 심한 것으로 본다.
3. 한계
주의해야 할 점은, 지니계수가 높다고 하여 그것이 곧 바람직한 소득분배상태를 의미한다고 단정해서는 안 된다. 흔히 평등에 기회의 평등과 결과의 평등이 있다고 할 때, 지니계수는 결과의 평등만을 보여 줄 뿐이다.
만약 사람들마다 노력수준이 다르다면 소득수준이 다르게 나오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수 있는데, 지니계수는 노력수준이 다르든 말든 상관하지 않는다.
지니계수는 그저 현재의 소득분배상황의 균등한가, 균등하지 않은가를 알려 줄 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