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과학]사회과학 연구 방법- 질적, 양적 연구방법의 비교 및 특성 -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회과학 연구 방법- 질적, 양적 연구방법의 비교 및 특성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질적․양적 연구방법의 개념 및 특성
1. 질적 연구방법
2. 양적 연구방법
Ⅱ. 질적․양적 연구방법의 비교; 유사점과 차이점
Ⅲ. 논의의 종합

본문내용

1. 질적 연구방법
질적 연구방법은 사회학 및 문화인류학의 영역을 중심으로 1920년대 경부터 인간행동과 사회현상의 연구의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죽음에 대한 연구과정에서 Ground Theory 방법이 개발되었고, 이후 연구 방법의 다양성이 보다 넓게 개척되었다. 1970년대에 와서는 질적 연구방법은 여성학, 교육학, 사회학, 심리학, 간호학 등 여러 학문분야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관심과 함께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발전 과정을 갖는 질적 연구방법은 다양한 접근방법들을 모두 포괄하고 있어서, 한 마디로 단순하고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Mason은 질적 연구방법이란 사회적 실체와 현상이 어떻게 해석, 이해되고 경험되거나 생성되는가에 관심을 두는 것으로서, 연구행태에 따라 질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은 다를 수 있다고 주장한다.(김두섭 역, 1999: 재인용).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정의에서 어려움은 있으나, 그 특징에 관해서는 논의들이 많다. Padgett(1999)은 질적 연구방법의 주된 관심사는 특정범주나 변수보다도 현상에 대한 심도 있는 묘사를 통해서 연구대상의 복잡한 세계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알리는 것에 있다는 주장을 통해 질적 연구의 특성을 제시한다. Rossman과 Rallis(1998)는 질적 연구방법은 자연스런 환경에서 관찰을 수행하는 특징을 가짐을 제시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