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어학]수로부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삼국유사 소재 수로부인 관련 레포트 입니다.
배경설화 시대적 배경 등을 다루었습니다.
등장 인물 중심으로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序 論 1

Ⅱ. 本 論 1
1. 時代的 背景 1
2. 背景說話 2
1) 水路夫人 3
2) 老翁과 老人 4
3. 反論 6

Ⅲ. 結 論 8

※ 參考文獻 8

※ 參考資料 9

본문내용

Ⅰ. 序 論
「水路夫人」은 『三國遺事』券 2 「紀異」편에 수록되어 있는 총 314자로 된 說話이다. 이 說話는 水路라는 미인에 얽힌 몇 가지 사건들로 이루어져 있다. 說話 속에서 그녀의 미모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는 보이지 않으나 그녀가 얼마나 절세의 미인인가는 사건적 진술을 통해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첫째는 천 길 높은 벼랑 위의 아름답게 핀 철쭉꽃을 갖고 싶어 했지만 누구도 그곳을 올라가지 못하자 한 老翁이 나타나 그 꽃을 꺾어 바친다는 사건, 둘째, 바닷가에서 쉬고 있을 때 龍이 그녀를 납치한 사건, 셋째, 水路夫人은 그 용모가 세상에 견줄 사람이 없으므로 깊은 산이나 큰 연못을 지날 때마다 번번이 神物들에게 붙들림을 당하곤 하였다는 보충 진술 등에서 그녀의 아름다움이 단순히 인간의 마음만을 사로잡았을 뿐만 아니라 용이나 여러 유형의 인간 아닌 존재들까지도 그녀의 아름다움을 탐한다는 사실을 이야기하고 있다.
「水路夫人」說話를 겉으로 읽는 방식에 의존한다면 절세미인의 흥미진진한 비일상적인 이야기쯤으로 이해될 만하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 절세미인의 진기한 이야기는 고대인들이 동물이나 식물 등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우주적 조화 속에 머물며 인공적으로 다듬어지기를 거부하는 원시적 상상력의 세계를 우리에게 전달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水路夫人의 이야기는 매우 이해하기 힘든 여러 가지 說話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어서 단지 흥미만을 제공하는 단순한 민담류와 전혀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다. 가령, <누구인지 알 수 없다(不知何許人)>고 표현된 <老翁>의 정체는 무엇이며 아무도 오를 수 없는 절벽 위를 올라간 그 능력의 의미는 무엇인가라는 의문으로부터 시작해서 다시 나타나는 <老人>과 용의 문제, 막대기로 해안을 두들기며 부른 노래의 의미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의문스러운 문제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水路夫人」說話를 바탕으로 鄕歌「獻花歌」의 時代的 背景과 說話를 중점적으로 分析, 考察하여 검토하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골품제를 통해 본<獻花歌>와 <海歌>의 심리적 역할」, 겨레어문학(제26집), 김정애.
「『三國遺事』所載 鄕歌 硏究」, 國民大學校 大學院, 박인희, 2000.
「《三國遺事》水路夫人條의 歷史的 性格」, 韓國傳統文化硏究(第8輯), 崔仁杓
『삼국유사』, 을유문화사, 일연, 2002.
「수로신화의 원형적 의미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흥중, 1996.
『한국 고전시가 작품론』, 집문당, 朴京煥, 2002.
『鄕歌 ․ 麗謠의 現代的 硏究』, 집문당, 尹敬洙, 1993.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일지사, 황패강, 2001.
『향가설화문학』, 민음사, 홍기삼, 1997.
『향가연구』, 한국문화사, 정렬모, 1999.
『향가의 문학적 연구』, 새문사, 최철, 1985.
「獻花歌 硏究」, 公州師範大學敎育大學院, 李愛淵, 1988.
「<獻花歌>에 대한 배경적 소고」, 국내학술지논문, 고헌, 1970.
「<獻花歌>에 대한 제의적 고찰」, 국내학술지논문, 최선경, 2002.
「<獻花歌>의 佛敎的 考察」, 東國大學校 大學院, 辛玹淑, 1982.
「<獻花歌>의 소설화」, 솔뫼어문논총(제9집), 1997.
「<獻花歌>의 解讀釋」, 語文論,嶬, 楊熙喆,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