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조직론]팀제의 논의와 한국정부조직에서의 팀제의 확산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팀제의 개념과 특징
팀제 효용성의 연구 설계, 가설 설성, 가설 검증 등
한국정부조직의 팀제의 도입 배경과 특징, 문제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주제
2.관련이론
3.선행 연구 검토 및 가설의 설정
4.연구 설계
5.가설의 검증
6.잠정적 결론
7.한국 정부에 있어서 팀제의 특성과 문제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한국의 정부개혁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다. 정부개혁은 노무현 정부에 들어서 더 가속화되고 있는데, 문제는 정부개혁이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나 결과를 내지 못하는 데 있다.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불신, 개혁 피로증은 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정부조직은 관료제로 대표되는 계층제적 조직의 형태를 띠어 왔다. 이러한 관료제적 구조는 그 시작도 알 수 없을 정도로 오랜 시간을 조직의 대표적 형태로 자리해 왔다.
그러나 현대 행정에 이르러서는 관료제의 폐단이 점점 더 부각됨에 따라, 관료제를 비판적 시각으로 보는 견해들이 적지 않게 나타났으며, 관료제의 폐단을 극복하기 위한 연구가 조직연구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의 소용돌이의 한 가운데서 노무현 정부는 정부조직의 큰 틀을 수정하는 작업에 착수하였다. 그 변화는 기존의 관료제에서 대두된 병폐(계급중심의 다 계층 조직구조와 수직적 상하관계의 조직풍토)를 해소하고, 보다 능률적인 정부를 만들겠다는 목표 하에 이루어지고 있는 듯하다. 즉, 기존 관료제의 파괴와 이를 대신할 모형으로 팀제를 도입한 것이다.
그러나 팀제 도입의 전면적인 시도에 대한 우려도 만만치 않았다. 특히, 민간경영에서 도입되고 있는 팀제가 공공조직에서도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와 함께 팀제 도입의 효과성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정부개혁에 경영기법이 도입되어 실패로 끝났던 많은 경험에서 기인하는데, 경영과 행정은 그 기반 자체가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는 의견이 이 같은 시각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팀제 도입에 대한 반대라기보다는, 도입 시기의 적절성이나 전사적 도입으로 인한 위험성을 염려하는 의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다양한 견해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첫째, 팀제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며, 둘째, 팀제의 구성요소들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한국의 정부조직에 팀제가 도입된 배경과 특징 그리고 문제점을 고찰해 본다.

참고 자료

김태룡, 안희정(2006) 팀제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정학회』
김태룡, 안희정(2006) 한국정부의 팀제도입과 적실성 『한국행정학회』
김태룡, 안희정(2006) 팀제의 도입에 따른 성과분석 『한국행정학회』
신택현, 원희성(1995) 한국기업에서의 팀제 활용 현황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박석희(2006) 공기업의 성과관리와 조직생산성 『한국행정학회』
오시영(2006) 정부조직 팀제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
박우순(2005) 공공조직의 팀제 운영에 있어서 논점과 과제 『한국행정학회』
신철우, 이대응(2002) 한국기업들의 팀제 실패요인에 관한 실증적 검증 『대한경영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