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재가 노인 복지사업과 간호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지역사회 간호학의 재가 노인복지사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재가노인복지사업의 개념
◈재가노인복지의 과제
◈재가노인복지의 간호
◈재가노인복지의 간호전망

본문내용

◈재가노인복지사업의 개념
재가노인복지사업의 개념을 규정하기에 앞서, 우선 사업이라는 용어를 서비스(service)라는 용어와 어의상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 사용되는 재가노인복지사업은 재가노인복지서비스와 동일한 개념임을 밝혀 두고자 한다.
우선 노인복지사업은 노인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고, 노인의 당면문제를 경감하거나 해결함으로써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대인적 사회서비스(personal social service for the elderly)로 정의된다(A.J.Kahn, 1979). 구체적으로는 노인의 사회․심리적 적응을 위한 상담사업, 삶의 보람을 위한 여가지원사업, 당면문제의 경감 또는 해결을 위한 일상생활지원사업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일본의 노인복지학자인 小笠原 祐次(1995)는 노인복지사업 제공에 있어서 인간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도 인간이며, 노인 자신도 인격과 개성, 그리고 개인력을 갖고 있는 인간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인간이 인간, 특히 노인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개별성, 예방성, 접근성, 그리고 다양성을 중시하여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노인복지사업은 노인이 인간답게 생활할 수 있는데 필요한 일상생활상의 편의를 제공함은 물론, 한 인간으로서 스스로 발전하고자 하는 욕구와 사회의 여러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생활하면서 소속감을 느끼고 사랑을 주고받으며 인정받기를 원하는 욕구 등 노인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노인복지사업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를 기준으로 시설복지사업(out-of-home service)과 재가복지사업(in-home service)으로 분류된다(Lowy, 1980). 전자는 노인이 입소시설(양로시설, 실비양로시설, 유료양로시설, 실비노인복지주택, 유료노인복지주택, 요양시설, 실비요양시설, 유료요양시설, 유료전문요양시설 등)에서 생활하면서 제공받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후자는 노인이 지역사회 일반 가정에서 생활하면서 시설 및 기관을 이용하여 제공받는 서비스, 또는 가정에 파견된 가정봉사원 등에 의하여 제공받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특히 재가노인이란 시설에 입소된 노인을 제외한 지역사회의 모든 노인을 의미하며, 우리 나라의 경우 1999년 현재 65세 이상 전체 노인 3,371,000명 가운데 노인복지시설 입소노인 10,225명(0.3%)을 제외한 3,360,775명(99.7%)이 해당된다. 따라서 재가노인복지사업은 대다수의 노인들이 자신의 익숙한 환경에서 생활하면서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제공받거나 때로는 지역사회 노인복지시설을 이용함으로써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유지하도록 원조하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재가노인복지사업의 중요한 기능은 가족의 부담을 경감시킴으로써 현대사회에서 약화된 가족수발 또는 가족보호의 기능을 지지하고 보충하는 것이다(Kadushin, 198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