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체능]댄스 스포츠 (Dance sports)에 관한 모든것.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댄스스포츠에 관한 영양가 있는 자료에요.

목차

1 . 댄스스포츠의 발달과정
2 . 댄스스포츠의 분류
3 . 댄스스포츠의 종목
4 . 댄스스포츠의 특성
5 . 댄스스포츠의 가치

본문내용

춤은 원시시대 집단무용을 추기 위한 소박한 리듬에서부터 시작하였으며, 오락적인 군중무용은 고대부터 존재하여 왔다. 고대 그리스 시대의 심신의 조화적 발달을 추구했던 건전한 무용이 로마시대에 와서는 타락한 춤으로 전락하였고, 이로 인하여 중세 기독교 문화에서는 이를 악으로 규정하고, 소위 금욕주의에 기반을 둔 신앙생활을 강요함으로써 중세 초기 유럽에서는 무용의 암흑시대를 맞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금욕주의와 육체적 억압에 대한 반항과 자연으로 회귀하려는 인간 본능의 발로로써, 농민들의 민요에 의하여 유럽의 농촌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춤이 민속무용(Folk Dance)이다.
12~13세기경에 이르러 유럽에서는 중세의 봉건제도가 정착되면서 귀족계급이 형성되었고, 그들이 점차 전쟁 보다는 사교와 향연을 즐기게 되면서 이를 위한 새로운 형태의 춤들이 만들어졌다. 이렇게 만들어진 춤은 남녀가 한 쌍을 이루고, 서로 멀어졌다 가까워졌다 하면서 반복하는 형식의 춤이었다. 이와 같은 중세의 궁중 무도회에서 추어지는 춤을 궁정무용(Court Dance)이라 하였다. 루이 14세는 왕실의 직속 기관인 ‘발레아카데미’란 무용 연구기관을 설치하여 유럽 각국의 민속무용을 궁정무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량 발전시킨 것이 초기의 댄스스포츠의 기원이 되었다. 중세 이후 육체적 억압에서의 해방과 인간의 자연적인 모습을 찾으려는 문예 부흥기를 거치면서 여러 형태의 춤들이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