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심리검사의 개념, 기능 및 종류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리검사는 인간을 연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 중 한 가지 방법이다. 인간에 관한 연구법은 실험법, 관찰법, 조사법, 검사법, 사례사 등이다.

목차

1. 심리검사의 개념: “심리검사란 무엇인가?”
2. 심리검사의 기능(용도):“심리검사는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되는가?”
3. 심리검사의 종류

본문내용

심리검사는 인간을 연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 중 한 가지 방법이다. 인간에 관한 연구법은 실험법, 관찰법, 조사법, 검사법, 사례사 등이다. 이러한 다양한 연구법들에서 사용되고 있는 측정방법 또한 다양하다. 심리검사는 다양한 측정방법들 중 한가지 측정방법이며, 단순히 측정(수치를 부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많은 경우에 평가의 자료로도 활용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인간을 측정하거나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방법들은 물리적인 대상을 측정하거나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방법들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즉, 인간을 측정하거나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방법들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측정하고자 하는 바를 직접적인 방식으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인 방식으로 측정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그것은 인간의 연구에 있어서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대상은 실재하는 대상이 아니며, 대부분의 경우, 가설적인 심리적 구성개념(hypothetical psychological)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가설적인 심리적 구성개념(예로써, 지능, 불안…)을 결정하게 되면, 그것을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연구에 착수하게 된다. 이때, 조작적으로 정의한다는 것은 측정가능한 방식으로 정의한다는 의미이다. 즉, 우리는 심리적인 대상을 연구할 때, 실제로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심리적 속성)을 관찰하거나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다른 대상(행동, 또는 언어적 보고)을 관찰하거나 측정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원래 연구하고자 했던 대상(심리적 속성)에 관하여 언급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