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적 상상력을 읽고,,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라이트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을 일고,,책을 중심으로 요약정리했습니다.

도움되시길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 1장 - 약속
제 2장 - 거대이론
제 3장 - 추상적 경험주의
제 4장 - 실용론의 여러 유형
제 5장 - 관료적 풍조
제 6장 - 과학철학
제 7장 - 인간의 다양성
제 8장 - 역사의 효용
제 9장 - 이성과 자유에 대하여
제 10장 - 정치에 대하여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인들은 자신의 사생활이 일련의 올가미에 사로잡혀 있다는 느낌을 자주 갖게 된다. 한 개인의 삶과 한 사회의 역사는 결국 이 두 가지를 한꺼번에 이해하지 않고서는 이해될 수 없는 것이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정보만이 아니다. 오늘날과 같은 사실의 시대에는 정보 자체가 사람들의 관심을 지배하여 그것을 소화할 능력을 압도해 버리는 경우가 흔히 있다. 실제로 필요하고,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다름 아니라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리고 자신들 내부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선명히 요약해 낼 수 있도록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이른바 사회학적 상상력이다.
개인은 자기 자신의 위치를 그가 몸담고 있는 시대 속에서 찾음으로써 자신의 경험을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의 운명을 측정할 수 있다는 생각, 그리고 개인은 자기와 같은 환경에 사는 모든 개인들의 생활기회를 인식함으로써만 자신의 생활기회를 알 수 있다. 사회학적 상상력은 우리들로 하여금 역사와 개인의 일생, 사회라는 테두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이 양자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것이 사회학적 상상력의 과제이며 약속이다.
사회학적 상상력이 작용하도록 하는 가장 생산적인 구별은 ‘생활환경에 대한 개인문제’와 ‘사회구조에 관한 공공문제’이다. 개인문제는 한 개인의 성격 내에서 다른 사람과의 직접적인 관계의 범위 내에서 발생한다. 공공문제는 개인의 국지적 환경이나 자신의 내적 생활범위를 초월하는 문제이다. 사회구조의 관념을 인식하고 그것을 분별 있게 이용한다는 것은 극히 다양한 환경 중에서 개인문제와 공공문제의 관계를 추적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