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어학]남북한언어의비교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북한학 관련 강의를 들으시는 분에게 강추합니다^-^
남북한 언어의 비교에 대한 발표에 유용하게 사용될 꺼예요~

목차

1. 남북한의 언어가 달라지게 된 배경
2. 남북한의 언어 차이
3. 북한 언어사용의 실제

본문내용

1. 남북한의 언어가 달라지게 된 배경
남북한의 언어가 달라지게 된 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먼저 남한과 북한으로 분단된 후 많은 세월이 흘러 버린 점, 남한과 북한의 이념과 정치 체계가 다른 점, 남한과 북한의 교류가 중단된 점, 남한과 북한의 언어 정책이 다른 점 등을 들 수 있겠다.
그 중에서 우리 민족이 함께 쓰는 언어가 이렇게 달라진 가장 큰 이유는 남한과 북한의 언어 정책이 매우 다르다는 데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남한의 언어 정책은 언어의 자율적인 흐름을 중시하는 데 반해, 북한의 언어 정책은 주체 사상을 언어에 결합시키는 인위적이고 처방적인 성격을 띤다. 또 남한에서는 언어 규범이 정해진다고 하더라도 민간이 주도하는 정책이기 때문에 오랜 기간에 걸쳐서 실시가 되는 데 반해, 북한은 강력한 통치 체제이므로 새로운 언어 규범을 정부 차원에서 단시일 내에 보급 시킬 수 있다. 이러한 북한의 언어 정책이 남북한의 언어의 차이를 더욱 심화시켰음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2. 남북한의 언어 차이
해방 이후 반세기 이상 분단된 상황에서 남북한의 언어는 많은 변화를 거치면서 그 차이가 커졌다. 남북의 언어의 표준지역 마저 남북한(서울말과 평양말)이 다르며, 심지어 양쪽에서 공용어를 부르는 명칭(표준어와 문화어)마저도 같지 않다. 남북한의 달라진 어휘를 몇 가지로 분석해 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