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태풍재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자연재해의 이해

목차

1.태풍 발생 조건과 육지에 상륙하여 내륙으로 이동하면서 소멸하는 이유
2.태풍의 규모, 강도 및 크기규모
3.우리나라 및 북한이 제출한 태풍이름
4.태풍과 관련된 재해의 종류
5.태풍 발생 전, 중, 후에 취할 행동

본문내용

1.태풍 발생 조건과 육지에 상륙하여 내륙으로 이동하면서 소멸하는 이유
태풍은 해수표면 온도가 화씨 79도(26℃)보다 높고 이 따뜻한 해수면으로부터 많은 양의 수분을 증발을 통해 대기로 공급받아 형성되며. 지구 자전에 의한 충분한 전향효과가 있는 위도에서만 생성된다. 육지로 이동함에 따라 물과 열에너지의 부족과 육지와의 마찰에 의해 태풍은 소멸하기 시작한다...

3.우리나라 및 북한이 제출한 태풍이름
A.우리나라
개미(Kaemi) 나리(Nari) 장미(Changmi) 수달(Sudal) 노루(Noru)
제비(Chebi) 너구리(Noguri) 고니(Koni) 메기(Megi) 나비(Nabi)
B.북한
기러기(Kirogi) 도라지(Toraji) 갈매기(Kalmaegi) 매미(Maemi) 메아리(Meari)
소나무(Sonamu) 버들(Podul) 봉선화(Pongsona) 민들레(Mindulle) 날개(Nalgae)

4.태풍과 관련된 재해의 종류
a.폭우 및 홍수
태풍의 폭우에 의해 발생하는 홍수 및 돌발홍수는 위험한 재해라고 할 수가 있다. 태풍이 내륙으로 이동함에 따라서 급격히 세력이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태풍은 지나가는 경로에 150~300mm 또는 그 이상의 비를 내리고 이에 따른 홍수는 막대한 재산피해 및 인명손실을 가져온다.
b.해일
해일은 태풍의 눈이 상륙하는 지역 근처의 해안선을 따라 발생하는 폭이 80km 정도가 될 때도 있는 거대한 물의 기둥으로 불도저 같이 그 경로에 있는 모든 것을 휩쓸어 버린다. 태풍의 세기가 클수록 해일은 더욱 높아지게 되고, 해일은 태풍으로 발생하는 재해 중 가장 위험한 재해이다.
c.바람
시간당 120km 또는 그 이상의 속도를 가진 태풍의 바람은 매우 위험하다. 바람은 일부 구조물을 파괴시킬 정도로 매우 강하며, 신호등과 같은 간판 부스러기, 지붕재료, 판자 및 외부의 작은 물건들은 태풍으로 인해 미사일같이 날아가게 된다. 특히 이동주택은 태풍의 바람에 상당히 위험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