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노동 수요 이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노동 경제학의 일부인 노동 수요 이론 입니다. 레포트 자료로 참고하세요..

목차

1. 노동수요의 이론
(1)기업의 단기 노동 수요
①파생수요
②한계생산력 체감의 법칙
2. 기업의 장기 노동수요
(1) 기업의 장기노동수요곡선
..... 후생략.....

본문내용

노동의 수요
1. 노동수요의 이론
(1) 기업의 단기 노동 수요
① 파생수요
: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이 시장에서 수요되는 것에서 유발또는 파생된 수요
② 한계 생산력 체감의 법칙

<단기 생산 곡선>
총생산량은 기업이 노동의 투입을 증가시키면 처음에는 체증적으로 증가하다가 N2의 고용수준에서 체감적으로 증가하여 N3의 고용량수준에서 극대에 도달한후 감소하는 형태를 보인다. 노동의 투입량 N2수준에 대응하는 총생산곡선상의 점 a를 변곡점이라고 한다. 총생산곡선의 기울기는 증가하다가 점 a를 지나면서 감소한다 그러므로 총생산은 체증적으로 증가하다가 이점을 지나면서부터 체감적으로 증가한다. 즉 총생산 증가율이 높아지면서 증가하다가 이 점을 지나면 총생산은 증가하나 그증가율은 낮아진다는 것이다. 유일한 가변요소인 노동의 한계 생산은 ◁TP/◁L이므로 총생산곡선상의 한점에 그은 접선의 기울기이다. 총생산 곡선 위의 변곡점 a를 중심으로 총생산곡선의 기울기는 증가하다가 감소한다. 따라서 노동의 한계생산은 점 a예 대응하는 고용수준인 N2에서 극대가 된다. 그리고 N2 수준의 고용량보다 더 많은 노동을 투입하면 한계생산은 감소한다. 총생산이 극대가 되는 점c에서 접선 h의 기울기는 0이다. 그러므로 이때 한계 생산도 0이다.
그림에 의하면 고용량을 증가시킬 때 MPL이 먼저 정점에 도달하고 그 이후에 감소되고 있으며, APL의 정점은 그보다 더 많은 고용량에서 일어나고 있다. 즉, 고정된 자본에 노동을 추가적으로 고용하게 되면 처음에는 한계생산력이 증가하지만 궁극적으로는 한계 생산력이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한계생산력 체감의 법칙이라 한다.


<한계생산물가치 : 노동 수요곡선>
기업은 고용을 한단위 늘려 생산에 더 투입할 때 기업에 얼마만큼 추가적인 수입과 노동의 임금을 비교하여 고용량을 결정한다. 노동의 한계생산물인 MpL은 노동한단위가 추가로 투입되었을때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산출량의 변화이고 이값에 시장의 생산물 가격으로 곱한 값이 바로 한계 생산물 가치(VMPL)이다.
VMP=P*MPL
단기에 기업이 조업을 하고 있을때 각각의 고용수준에 노동의 한계생산물을 측정할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생산함수와 자본이 불변하다는것만 주어지면 항시 측정이가능하다고 볼수있다. 완전 경쟁시장의 기업은 판매가격을 수용할 수밖에 없으므로 한계생산물가치를 모든 고용수준에서 측정할수 있다.
만약에 기업이 경쟁시장이 아닌 독점 시장이라고 가정한다면 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형태가 된다. 물건을 더 많이 팔기 위해서는 가격을 낯춰야 하기 때문이다. 이경우는 상품을 한단위 씩 더 판매 할때에 추가적인 수입은 일정치 않게 된다. 경쟁시장이라는 가정하에 노동의 수요곡선으로서 한계 생산물가치를 설명했고, 한계생산물가치는 시장 가격에 한계생산물을 곱한 값이었다. 여기서 가격은 경쟁시장이므로 일정하였다.
이제 독점 기업을 예로 든다면 독점기업은 가격을 기업이 결정하므로 생산물 공급변화에 따라 가격의 매김이 달라지고, 각각의 상품판매에서 오는 추가적인 한계수입은 각각 달라진다. 그래서 독점기업의 노동 수요곡선은
P*VMPL가 아니고 MR*MPL가 되고 이를 한계수입생산물(MRPL)이라 칭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