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 침팬지의 게놈비교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물생명공학 관련한 레포트 입니다.

Nature지의 기사를 토대로 작성한 것이며

게놈비교, 게놈비교의 인류학적 의의, 최근 연구동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요약

2.최근연구동향
1)주머니쥐의 게놈분석
2)붉은털원숭이의 게놈분석

3.인류역사에서의 의의

본문내용

오늘날 유전공학의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고 있다. 유전공학에 대한 연구는 인간이 어디서부터 왔는가에 대한 답을 제시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 자체에 대한 연구를 도와줌으로써 인간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줄 수가 있다. 1953년 왓센과 크릭에 의해 DNA 구조가 밝혀진 이후로 인간과 관련된 무수한 질병들은 DNA에 암호화 되어 있는 유전자와 그 유전자로부터 생긴 단백질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헌팅턴병이나 근디스트로피 등의 유전자 관련 질병을 확인한 후에 여러가지 병의 발생이 유전자의 변이에 의해 일어남을 알게 되었고, 이 같은 사실을 알게 되면서 각 유전자를 만드는 암호가 담겨있는 DNA의 서열을 확인하려는 작업에 활기를 띄게 되었고, 이에 따라 생명체의 DNA 서열을 모두 밝히려는 계획이 수립되었는데 이것이 ‘게놈프로젝트’이다. 인간의 게놈정보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곤충, 마우스, 래트 등 실험모델생물의 정보를 이용하는 것은 매우 유용한 방법이나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뛰어난 지적능력, 풍부한 감성, 고도의 기술개발능력 등 다양한 인간 고유의 특성을 규명하는 일은 지금의 동물모델시스템으로는 불가능 하다. 따라서 인간과 가장 유사한 모델실험동물 시스템이 필요한데 특히 게놈의 구조가 인간과 98%이상 동일하면서도 형태적인 차이는 물론 지식이나 감성 등 뇌의 활동에 있어서는 확연한 차이를 나타내는 침팬지의 게놈연구는 인간의 뇌 기능연구에 필수적인 정보로서 그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이 말은 인간과 침팬지의 게놈 정보에서 무엇이 다르고 무엇이 같은지를 알아봄으로써 인간의 고유한 특성을 밝혀낼 수가 있다는 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