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어학]영화 매트릭스는 무엇인가 ?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영화 매트릭스에 담긴 사회의 상징성과 메시지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피스: 매트릭스는 어디에나 있어, 그것은 우리들 주위에 있는 모든 것이야, 심지어 여기 이 방 안에도 있지. 창문 너머나 텔레비전에서도 볼 수 있어. 일하러 갈 때나 교회에 갈 때, 세금을 낼 때에도 느낄 수 있지. 그것은 네 눈 위에 놓여 있는, 진실을 볼 수 없도록 하는 세계다.
네오: 무슨 진실?
모피스:네가 노예라는 진실, 네오. 너는,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노예상태로 태어났다... ...냄새를 맡지도 맛을 보지도 감촉할 수도 없는 감옥 속에 있어 왔다. 네 마음을 위한 감옥.
1.
영화 {매트릭스}에서 모피스는, 매트릭스는 우리 눈 앞에 놓여 있는 세계라고 말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는 우리의 매트릭스 곧 모체다. 모체의 특징은, 모체 속의 존재들이 그 안에 있는 것들을 보고 느낄 수 있지만 모체 그 자체를 알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예컨대 자궁 속에서 자라는 태아가 자궁 자체를 볼 수 없는 것이나, 바다 속의 물고기들이 바다를 통해 살아가면서도 바다 자체를 볼 수 없는 것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