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파생상품의 스왑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파생상품의 스왑(SWAP) 거래

금융시장의 전 역사를 통해서 스왑시장만큼 급속하게 성장한 시장은 없다. 스왑은 은행, 투자은행, 보험회사 등 금융기관이 중심이 되는 장외 파생상품이란 점에서 선물이나 옵션과 같이 거래소가 중심이 되는 장내 파생상품과 구별된다. 스왑은 기존 금융상품의 효율성과 융통성을 증가시키고, 환율, 금리, 상품가격, 주가 등의 가격을 해지하는 수단으로 사용되며, 또 자금조달비용절감, 규모의 경제, 시장간 차익거래, 금융시장 진입, 합성증권의 창출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된다.
오늘날에는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기업과 정부에서도 스왑을 폭넓게 이용하고 있으며, 새로운 스왑용도와 새로운 스왑상품이 계속 개발되고 있다. 스왑을 처음 이용하는 사람은 누구나 스왑이 매우 복잡한 금융상품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스왑의 계약조건을 기술하는 서류가 복잡하고, 특수한 목적에 맞추어 스왑을 변형시키는 데는 많은 특별 조항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목차

1. 스왑의 발전
(1) 스왑의 기원
(2) 스왑의 탄생과 발전
(3) 스왑의 표준화

2. 스왑의 구조와 기능
(1) 스왑의 구조
(2) 스왑의 특성
(3) 스왑의 기능

3. 스왑의 종류
(1) 금리스왑
(2) 통화스왑
(3) 상품스왑

본문내용

스왑의 구조와 기능

(1) 스왑의 구조

스왑은 두 스왑당사자가 일정 수량의 기초자산을 교환하기로 약정한 계약을 말한다. 스왑에서 교환되는 현물시장에서 거래되는 실물자산(actuals)과 구별하기 위해 명목자산(notionals)이라 한다. 대부분의 스왑에서는 명목자산을 한번 이상 거래하며, 보통 스왑 개시시점에서 명목자산을 교환한고 스왑 종료시점에서 이를 재교환한다.
스왑에서 교환되는 명목자산은 서로 동일할 수 도 있고 다를 수 도 있는데 두 당사자는 상대방의 명목자산을 사용한 대가를 스왑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지급한다. 예컨대, 당사자 A는 당사자 B의 자산을 사용한 대가로 고정금액을 주기적으로 지급하고 이와 반대로 당사자 B는 당사자 A의 자산을 사용한 대가로 변동금액을 주기적으로 지급하는 스왑을 체결한다면, 이러한 형태의 스왑은 표준형 스왑(generic or plain vanilla swap)으로 분류되며, 이 스왑에 의해 주기적으로 지급되는 금액을 스왑쿠폰(swap coupon)이라 한다. 또 표준형 스왑의 조건을 적절히 수정하고 특별한 조항을 추가하면, 비표준형 스왑이 다양하게 개발된다.

(2) 스왑의 특성

스왑은 장외 파생상품인 관계로 장내 파생상품인 선물과 옵션에 비해 거래비용은 높고 유동성은 낮으나, 융통성은 높고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도 크다. 또 스왑은 헤지상품으로 적합하고 경영자의 상품수용력은 낮은 편이며, 세금과 회계처리는 선물이나 옵션에 비해 다소 간단하다.

참고 자료

김규진,오한영『파생상품의 이해와 활용』,2003, 새로운제안.
신민식,『파생상품시장론 제2판』,2001, 법문사.
한완선,『금융스왑의 이해』,2002, 두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