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서사극이란,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사용된 서사기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5 워드파일기타파일 (rtf)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사극 (敍事劇, epic theater)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사용된 서사기법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사극 (敍事劇, epic theater)
독일의 극작가이며 연출가인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주장한 연극이다.

`Episches Theater`라는 말은, 1920년대에 종래의 감정이입에 바탕을 둔 `극적연극으로서는 다룰 수 없는 정치적인 주제를 다루기 위하여, E.피스카토르의 서사적 요소에 대한 주목에 자극을 받은 B.브레히트가 자기 연극을 특징짓기 위하여 사용한 말이다.

사건이 지금 당장 현실적으로 행하여지고 있는 것처럼 착각케 하는 `극적` 연극은 관객을 정서적으로 무대로 빨아올린다. 사건을 실지교시적으로, 특정한 강조를 주어서 재현하는 서사극은 관객으로 하여금 무대로부터 비판적인 거리를 지니게 하여, 내용에 대해서 숙고하고 인식하는 계기를 준다. 그 수단으로서 이른바 `이화효과`가 쓰이고, 몸짓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 서사화의 수단으로서 자막•환등•노래•말씨 등도 극의 흐름을 중단하거나 해설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극적인 희곡이 막 구성을 취하는 데 반하여 서사극에서는 작은 장(場)을 연결한 구성을 선호한다. 이것은 복잡한 세계상(像)을 포착하기 위하여 `삼통일의 법칙`에 충실한 희곡보다 희곡이 다루는 차원을 넓히기 위해서 행하여지는 것이다. 단순히 장(場)의 수가 많은 줄거리를 그림처럼 쫓아다니는 극과는 다르다. 서사극의 각 장은 독립되어 있고, 사건은 비약적으로 진행된다. 그래서 예를 들면 앞 장면에서 시작한 사건은 그 과정을 일일이 더듬지 않고 다음 장면에서는 벌써 결말로서 다음 사건의 발단을 만드는 식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 장을 고스란히 빼도 작품 전체의 구성이 무너지지는 않는다.

제2차 세계대전 후, 특히 연극이 심한 유동상황에 빠져 있던 1960년대에는 서사극이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고, 오늘날에도 이 브레히트의 이론과 실천은 연극의 사회성을 생각하는 데 있어 큰 의미가 있다고 할 만하다.

서사극에서의 서사기법으로는 위에서 말한 서사극의 목적과 범주의 연극적 실현으로 몇 가지의 기법을 사용한다. 그것들은 Brecht가 만들어 낸 것일 수도 있겠지만, 이어져 내려온 기법을 재해석하여 사용한 것도 있다.

서사극 기법들이 많이 사용되는데 그중 다른 시대나 장소에서 취한 상식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관객에게 그 소재에 거리를 두고 비판하고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역사화(historification)가 있다. 역사화는 소외 효과의 일부이다.

Brecht가 서사극에서 중요하게 사용한 기법들 중에서 몇 가지 대표적인 것들을 간추려 보면 먼저 해설자 기법이 있는데, 해설자는 원래 서사시나 소설에 등장하여 서사적 작품을 독자에게 중계해주는 허구적 인물로 주석적 서술의 구성요소이다. 해설자가 사건진행의 시간적인 연속성을 파괴하고 이를 재구성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