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일본의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 행동적 특징을 분석하여 한국 관광육성의 측면으로 마케팅 분석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6.15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마케팅 수업에서 일본 단카이세대에 대한 자료와 분석을 한 자료입니다
짧지만 굵은 자료^^

목차

없음

본문내용

베이비 붐이란 아기를 가지고 싶어 하는 어떤 시기의 공통된 사회적 경향으로, 출 생률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베이비 붐은 대체로 전쟁이 끝난 후나 불 경기가 끝난 후 경제적, 사회적으로 풍요 롭고 안정된 상황에서 일어나는 경향이 있 으며, 이에 따라 인구의 자연 증가율이 현 저하게 높아진다.
일본의 베이비붐 시대는 2차 세계대전 이 후인 1960- 1970년대이다.
일본의 베이비붐 세대(단카이 세대)는 기 업 사무라이라고 불릴 정도로 회사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근면, 성실함 등을 보여주었던 세대이다.
열심히 일하여 번 돈은 쓰지 않고 저축만 하여 지금 일본을 세계 제2위의 경제 대국으로 만든 고도 성장신화의 장본인 들이다. 이 단카이 세대는 현재 50대 중후반이 되어 현재 일본의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 단카이 세대가 정년퇴직을 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화제 거리가 나타나고 있다. 그들은 꾸준히 국민연금을 내온 세대이므로 연금을 지급하기 시작하면서 연금 재정의 피해를 보고 있다. 이처럼 대부분이 높은 지위에 올라있어 퇴직금 수령액도 적지 않은 편이다. 이로 인해 이들이 이전에 벌어둔 돈을 퇴직 후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는 초미의 관심사이다.
특히 이들은 독서 등에 있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화산업에 큰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