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청소년 폭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개념 및 특징
2.원인분석
3.현상-사례 중심

본문내용

1.개념 및 특징
1)개념
-일반적으로 청소년 폭력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학교폭력’은 학생들이 학교 안이나 밖에서 가하거나 당하는 금품이나 물건의 강탈, 폭행, 공갈, 협박 및 성폭행을 지칭한다.
2)특징
①청소년 폭력은 단순한 탈선의 차원을 넘어 심각한 범죄의 단계에 이르고 있다.
②폭력행위가 비행청소년에만 자행되는 것이 아니라 보통의 모든 청소년에서 쉽게 발견될 수 있는 일반화된 비행유행이 되고 있다.
③가해자들은 폭력행위에 대해 죄의식이나 책임감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④청소년 폭력이 집단화되는 경향이 있다.
⑤청소년 폭력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해자들은 폭력 피해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이지 않은 경우가 많다.

2.원인분석
1)개인적 원인
(1)생물학적 측면
-반사회적 청소년들은 각성수준이 낮고 지루한 상태를 견디기 힘들어한다. 따라서 감각자극을 증가시켜 지루함으로부터 도피하려는 것이 곧 품행장애 아동들의 전형적인 행동양식인 들뜨고 불안한 상태인 것이다. 또한 생물학적으로 XYY염색체, 뇌의 변연계 기능장애, 혹은 뇌전달물질의 불균형 등의 원인이 충동적 행동을 유발한다고 본다.
(2)성격, 정서적 측면
-낮은 자존감이 여러 종류의 범죄나 폭력과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조사해 본 결과 가정문제가 가장 컸고 이어 정서불안이나 성격불량과 같은 가해학생의 성격적 원인이 높았다.
(3)인지적 측면
-잘못된 지각이나 오귀인과같은 정보처리과정상의 왜곡이 중요한 원인이 된다고 보았다.
-사회적 장면에서의 문제해결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려는 시도도 있다. 폭력을 저지르는 청소년들은 이러한 문제해결의 과정에서 오류를 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성격, 연령별 차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