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치즈의 종류와 특징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치즈의 종류와 특징

목차

< 생치즈 >
< 블루 몰드 치즈 >
< 옐로우 치즈 >
<소프트 치즈류 Soft cheese>
< 반경질 치즈류 Semi-Hard cheese >
<경질 치즈류 Hard Cheese>

본문내용

종류가 400가지가 넘는 치즈는 원료류의 차이, 유산균의 종류, 수분 함유량, 숙성 방법의 차이, 원산지 등에 따라 분류되고 이름도 제조 지역이나 장소의 이름, 유산균의 이름, 생김새 등에 따라 제 각각 지어진다.
치즈의 종류를 구분할 때는 일반적으로 치즈의 수분 함유량과 지방 함유량에 따르는데 이는 수분과 지방 함유량에 따라 성질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치즈는 숙성 기간이 긴 것일수록 향이 강하다

< 생치즈 >
숙성시키지 않은 치즈를 말한다. 냄새가 거의 나지 않고 맛도 부드럽다.
모짜렐라를 제외하면 대개 하얗고 수분이 많은 크림 혹은 무른 상태이다.

1) 모짜렐라 (Mozzarella)
주요 생산지는 이탈리아로, 우유로 만드는데 고무처럼 탄력이 있다. 이탈리아의 물소 젖으로 만든 것은 쉽게 변질되므로 만든 즉시 먹어야 한다. 수분이 50%가 넘는 연질치즈이다.
피자에 주로 사용되거나 에피타이저나 샌드위치용으로 쓰인다.

2) 크림 치즈 (Cream)
지방이 10% 정도 되는 크림을 원료로 한다. 부드럽고, 고소한 맛과 함께 신맛이 난다.
주로 빵에 발라 먹는다.

< 화이트 몰드 치즈 >
흰 곰팡이로 표면이 둘러싸여 있는 치즈를 말한다. 수분함량 50%가 넘는 연질 치즈로,
박테리아나 곰팡이로 3~4주 정도 숙성시킨 것이며 향이 강하지 않으면서도 치즈 고유의
풍미가 있다. 별다른 조리 없이 먹어도 좋으며 와인과 가장 잘 어울리는 치즈이다.
브리와 카망베르가 가장 대표적이다.

1) 브리 (Brie)
주요 생산지는 프랑스로, 숙성 기간에 따라 부드러운 맛에서 톡 쏘는 맛 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달콤한 비스킷 또는 과일, 스프와 함께 잘 어울린다.

2) 카망베르 (Camembert)
프랑스 카망베르 지방이 원산지로 전유 또는 탈지유로 만든 치즈이다. 흰 곰팡이를 이용해 숙성시킨 치즈로, 지름 12㎝, 두께 3㎝, 무게 약 300g으로, 숙성기간은 약 3주다. 치즈 표면에는 흰곰팡이가 벨트 모양으로 생육하며, 단백질 분해가 비교적 빠른 것이 특징이다.
외관상 브리와 구분이 힘들지만 냄새와 맛이 더 강하다. 순한 맛에서 진한 맛까지 골고루 있으며, 빵에 발라 먹을 수도 있다. 약간 숙성시킨 것이 더 향미가 좋다. 에피타이저나 샌드위치에 많이 이용된다.

< 블루 몰드 치즈 >
푸른 곰팡이로 숙성시킨 것으로, 치즈 덩어리 안에 푸른 곰팡이를 심고 생육하면 청 녹색의 곰팡이가 대리석 무늬처럼 퍼지면서 숙성시킨다. 자극적인 맛과 향, 짠맛이 특징이며, 경질과 연질의 중간 정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