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엘빈토플러의 권력이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엘빈토플러의 권력이동에 대해서 입니다.

목차

서론
Ⅰ. 권력의 새로운 의미
Ⅱ. 超記號經濟에서의 생활
Ⅲ. 정보전쟁

본문내용

권력은 모든 경제체제에 본질적이며, 오늘날 모든 이윤은 노동력이나 임금착취 등의 원가절감에 의해서가 아닌 권력이동에 의해 이루어진다.
즉 권력의 이동이 곧 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경쟁의 격화와 변화의 가속화는 부단한 혁신을 요구하고 권력의 장에서 운영되는 기업은 기업들 간의 상호의존성이 갈수록 증가하게 된다.
권력의 세 가지 요소 중 하나인 폭력은 항상 경제의 한 부분이었다.
그런데 오늘날에는 이러한 직접적 물리적 폭력이 기업 활동에서 거의 사라진 듯 보인다.
오늘날의 기업은 새로운 경제체제 속에서 자체적으로 폭력을 생산하는 대신 정부의 서비스를 매입하기 때문이다.
국가는 정부가 구성되는 바로 그 순간부터 폭력을 독점하게 되는데 기업의 정치헌금도 정부가 회사나 업계의 이익을 위해 총을 뽑도록 만드는 위장된 수법이다.
그러나 산업주의적 국민국가의 등장은 폭력의 체계적인 독점화, 폭력의 법으로의 순화, 그리고 인간의 돈에 대한 의존도를 증가시켰으며, 이에 따라 권력은 더욱 부에 의존하게 되었다.
자본과 금융업이 겪는 변화 또한 비슷하다. 공장굴뚝 시대의 전형적 금융자본가인 모건은 위계체계 하에서 명령되고 금융적으로 경영되는 체제를 그리고 자본의 흐름을 근본적으로 통제하는 금융 트러스트를 창설했다. 그러나 오늘날 생산 유통의 세계화로 자본이 국경을 넘나드는 자본통제와 유통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는 전체경제에서 일어나고 있는 보다 큰 여러 변화들과 같은 방향에 서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