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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통예방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세와 운동법 그림과 설명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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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통을 예방하는 일상자세

1) 바른 자세
2) 선 자세
3) 앉은 자세
4) 운전 시 자세
5) 물건 들어 올릴 때 자세 (작업 시 자세)
6)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자세
7) 수면 시 자세
8) 휴식할 때 자세
9) 세수를 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 자세
10) 기침이나 재치기를 할 때 자세

2. 요통 예방하는 운동법

1) 바른 자세의 유지
2) 요추의 유연성 증가를 위한 운동
3) 척추 주위근의 강화훈련
4) 복근강화운동
5) 둔부근, 슬곽근, 장딴지근 신장(스트레칭)운동
6) 고관절 굴곡근 신장훈련
7) 허리 뒤로 젖히는 운동
8) 기타

본문내용

1. 요통을 예방하는 일상자세
- 자세교정 및 운동치료에 중요한 요소
* 척추와 골반의 유연성이 유지 되어야 한다.
* 척추주위근육의 근력이 유지 되어야 한다.
* 일상생활에서 바른 자세가 유지되어야 한다.
* 구부리기, 밀기, 당기기, 앉기, 비틀기 등이 바르게 시행되어야 한다.
* 요통을 악화시키는 직업적, 정신적인 문제가 조절 되어야 한다.

1) 바른 자세
- 바른 자세는 몸의 무게 중심이 귀-제1흉추-제12흉추-제1천추-고관절-슬관절-족관절의 선상에 유지되면서 척추측만증이 없고 경추와 요충의 전만, 흉추의 후만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는 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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