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와문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따라서 여기에서는 사이버 공간과 기독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기독교 문화유산을 따라」에서 저자(목사님, 이하저자로 표기)가 제시한 의견과 나의 의견의 일치점과 다른 점을 찾아 볼 것이다.
다음으로 사이버 공간 속의 거짓된 신앙을 살펴보기 위해 사이버 공간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공간 속에서 우리의 기독교 신학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그 사례와 기독교 신학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에 대하여 찾아 볼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 문화유산을 따라」와의 일치점과 다른 점

1. 일치점

2. 다른 점



Ⅲ. 사이버 공간 속의 거짓된 신앙

1. 사이버 공간에 대하여

2. 사이버 공간과 신학의 현실

3. 그 속의 거짓된 신앙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기독교 문화유산을 따라」와의 일치점과 다른 점


1. 일치점

저자는 첨단 산업이 창조한 사이버 공간은 현재의 매스컴이 조장하듯이 인류의 복지를 향상하는 마법 상자만은 아니라는 것과 미디어 권력이 오늘날 우리에게 강력한 세속주의를 강요한다고 밝혔다. 그 예로 성전환을 한 모 남성이 매스컴에서 맹활약을 하고 있는 것을 들었다. 매스컴은 대중에게 이 성전환자를 내세워 관용을 강요하였고 이러한 강요는 효과적으로 우리 사회에 먹혀들었다.

저자가 밝힌 것과 같이 우리사회는 세속화 되어있다. 세속주의는 우리의 마음을 빼앗고, 눈을 흐리게 만들며, 우리의 영혼을 흐리게 만든다.
세속주의는 강력한 세력으로 우리의 마음을 빼앗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상에서 성공하고 번영하면 즉시 세상에 모든 마음을 빼앗겨버리며 하나님을 잃어버리고 세상에 도취되어 살아가게 된다. 이러한 세속주의는 강력하면서도 교활하다. 젊은이들은 비젼과 이상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자라서 중년이 되고 노년이 되면 그들이 가졌던 이상과 비젼을 상실하게 된다.

참고 자료

◉ 「기독교 문화유산을 따라」, 서울, 신앙세계사, 박종현, 2004.

◉ 「사이버 공간, 사이버 문화 1」, 문화과학사, 홍성태, 1999.

◉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김영사, 황상민, 2001.

◉ 「e-러닝 ; 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문음사, 이인숙, 2002.

◉ 『사이버 공간의 문화에 대한 신학적 접근』, 서울신학대학교, 최인식.

◉ 『사이버 교회 토론』, 이광호 목사.

◉ 「성경전서」, 대한기독교서회,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