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중국고대문화 와 서양고대사(그리스,로마)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중국의 고대문명
2. 청동기문화와 하왕조
3. 은왕조의 실체와 그 문화
4. 주왕조의 문화와 사회체제
5. 춘추전국 시대의 사회상
6. 진나라의 전국통일과 통치정책
7. 한의 개국과 성장
8. 조조, 유비, 손권의 삼국시대
9. 그리스의 문화
10. 로마의 문화

본문내용

1. 중국의 고대문명


170만년 전까지 소급되어 지는 원모인(元謨人), 비슷한 시기로 추정되는 산서성 예현의 서후도 문화로부터 시작되는 중국의 구석기 문화는 조․중․만기의 발전단계를 거쳐 신석기문화로 진입한다. 중원지역의 가장 앞선 신석기문화는 자산, 배리강 문화이며 그 연대는 대체로 B.C 6,000년경에 해당한다. 그러나 8,000~9,500년 전으로 추정되는 광동, 광서, 강서의 조기 신석기문화나 7,300~7,800년 전으로 추정되는 시대지만 청동기문화 등은 대체로 B.C 6,000~5,000년 사이에 신석기문화로 들어섰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신석기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마제석기․도기의 출현과 함께 식량의 채집에서 재배․생산으로의 발전이며, 이것은 곧 농경과 가축의 사육을 말한다. 도구의 사용은 식량의 잉여생산을 가져오게 되고 그와 함께 수공업의 발달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각종 생산 공구가 더욱 정교하게 제작되었다.

2. 청동기문화와 하왕조

이러한 토대 위에 중국의 최초문명은 탄생되었다. 그러나 일반적인 초기문명의 지표로 흔히 지적되고 있는 청동기, 체계적인 문자조직, 계급의 분화, 국가의 형성, 도시의 발달, 체계적인 종교 등은 신석기문화에서는 볼 수 없는 새로운 양상이며, 이들은 상호 유기적인 관계 하에서 나타난 요소들이다.
여러 계통의 신석기문화 중 제일 먼저 청동기기술을 발명하여 문명단계로 들어간 것은 황하 유역이었고 하남성(河南省)의 안양현(安陽縣)의 은허(殷墟)의 발굴과 더불어 그 면모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현재 최초의 청동기문화의 유적지로 알려지고 있는 것은 하남성 언사현(偃師縣) 이리두(二理頭) 유적이다. 이 유적의 연대는 대체로 기원전 1,600년경으로 추정되는데 이후 이 일대에 비슷한 문화유형이 계속 발견되어 이것을 이리두문화로 부르게 되었다. 이 이리두문화가 중국 최초의 청동기 문화라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