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기술]광섬유를 이용한 기술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가 조사한 여러 자료를 편집,수정하였습니다.

목차

1. 연혁
2. 제조과정
(1) 모재의 제작
1) MCVD
2) VAD
(2) 연선(延線)과정
3. 응용
(1) WDM(파장분할 다중화 전송 기술)
1) 필요성과 전망
2) WDM 전송기술의 개념
3) WDM 전송의 유용성
(2) 광섬유 센서 기술
1) 원리 및 구성
2) 광섬유 센서의 특징
3) 광섬유 회전 센서(광섬유 자이로스코프)
4. 국내외 동향 및 전망

본문내용

광섬유는 굵기가 약 100 Ռm 정도의 석영유리로 만들어져 있는데, 광섬유 속으로 들어간 빛은 밖으로 빠져 나오지 않고 빛의 전반사 원리에 의거해서 광섬유를 따라 진행한다. 197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개발되어 지금은 널리 알려진 광섬유는, 전송 손실이 매우 적고 (100 km 전송시 1 % 투과), 주파수 대역폭이 넓어 전자 신호 대신 빛을 이용한 광통신에 이용되어 통신기술에 혁신을 가져왔으며 사회 전반에 걸쳐 폭넓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길을 지나다 유심히 보면 광케이블 설치 표시가 되어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제 그만큼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와 있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광섬유를 여러 가닥 묶어서 케이블로 만든 것을 광케이블이라고 하며, 그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광섬유는 합성수지를 재료로 하는 것도 있으나, 주로 투명도가 좋은 유리로 만들어진다. 구조는 보통 중앙의 코어(core)라고 하는 부분을 주변에서 클래딩(cladding)이라고 하는 부분이 감싸고 있는 이중원기둥 모양을 하고 있다. 그 외부에는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합성수지 피복을 1∼2차례 입힌다. 보호피복을 제외한 전체 크기는 지름 백∼수백μm(1μm은 1/1000mm)로 되고, 코어 부분의 굴절률이 클래딩의 굴절률보다 높게 되어 있어서, 빛이 코어 부분에 집속되어 잘 빠져나가지 않고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