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건축색채 연구에 대한 제도적인 모델정립과 과제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 리포트에서는 전통 한옥의 색채문화를 바탕으로 한국 현대건축의 색채사용 변천과정에 대한 유형적 양상으로서 건축의 조형성과 공간성의 변화, 건축 재료의 표현양식, 건축구조와 색채의 합리성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앞으로 우리 현대건축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예측하는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건축색채 연구에 대한 제도적인 모델정립과 과제-
1. 연구하고자 하는 방향
Ⅰ. 한옥 실내공간의 색채
Ⅱ. 전통 일상생활과 색채
Ⅲ.실내 공간의 색채
Ο 전통 가옥에서 사용된 색채와 건축형식에 대한 결론

2. 현대건축의 흐름과 건축 색채 계획
3. 한국 현대건축의 색채사용 유형
.
.

본문내용

Ⅰ. 한옥 실내공간의 색채

고대로부터 음양오행 사상에 근거한 색채문화를 지니고 있었던 우리 민족은 자연환경과 사회문화적 배경에 적응하여 생활해 오면서,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한 요소로서 색채를 이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를 상징적인 수단으로 여겼다. 주택의 외관이나 실내공간에 이용된 문양 역시 생각과 감정을 전전달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ⅰ. 색채
우리 민족은 색을 단순한 안료로 보지 않고 빛의 개념을 포함시켜 생각해 왔는데, ‘색이 곱다’라는 말과 ‘빛깔이 곱다’라는 말이 같은 의미로 쓰인다는 것이 그 예이다. 색채의 개념은 각 민족이 거주하는 지역의 비에 따라서, 그리고 각 민족에게 내재되어 있는 사상에 따라서 달라진다. 우리나라에는 청색(blue)과 녹색(green)을 구별하는 용어가 없었다. 즉, 파란색 하늘도 ‘푸르다’로 표현하고, 초록색 나뭇잎도 ‘푸르다’로 표현하였다.

ⅱ. 전통색
우리 민족은 음양오행적인 우주관에 근거하여 상징적 관념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색채를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다시 말하면, 한국의 전통사회에서 색채는 우주만물의 질서 및 조화를 나타내는 사상체계에 따라 형성되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이렇게 형성된 전통 오방색(五方色)은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고, 그러한 색이 건축시 실내공간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