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화]진시황과 영화 `영웅`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진시황에 대한 일반적인 사실과 더불어 영화를 통해 새롭게 발견한 진시황의 모습에 대해서 리포트를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목차

1. 진시황의 출생
2. 진시황의 꿈
3. 진시황의 업적 그리고 과오
4. 영화“영웅”

본문내용

저는 영웅이라는 영화를 수업시간을 통해서 처음 보게 되었는데, 진시황에 대한 새로운 면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게 해준 좋은 영화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진시황에 대한 일반적인 사실과 더불어 영화를 통해 새롭게 발견한 진시황의 모습에 대해서 리포트를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1. 진시황의 출생

대상인이었던 여불위는 교묘한 정치공작을 펴서 진나라의 서출공자 자초의 후원자가 된다. 결국 기원전 249년 자초를 진나라 왕위에 오르게 하는데 성공하게 된다. 이렇듯 진왕 정은 여불위와 자초의 끊으려야 끊을 수 없는 관계 속에서 탄생한 것이다. 자초가 어느 날 여불위에 집에 초대되었는데, 여불위의 애첩을 보고 반해서 자신에게 달라고 하였다. 여불위는 그녀가 자신의 아이를 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큰일을 앞두고 작은 일을 양보하자는 심정으로 자초에게 재가 시킨다. 후에 그녀는 자초사이에 사내아이를 낳았는데, 그 아이의 이름이 정(政)이며, 이 정이야말로 6국을 평정하고 천하를 통일하였으며 뒤에 호랑(虎狼)이라 불린 진시황이었던 것이다.
어느 정도 진시황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진시황 출생의 비밀입니다. 이렇게 되면 여불위는 결국 자신의 아들에게 죽임을 당하게 되는데, 정말 기구한 운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2. 진시황의 꿈

겨우 열 세 살의 나이에 왕이 된 진시황은 39세의 젊은 나이에 드디어 천하를 평정하여 중국 역사상 가장 거대한 통일 국가를 건설하였다. 진시황은 자신의 크나큰 업적을 후대에 전하기 위해서 제왕이라는 호칭을 새롭게 바꾸길 원했다. 따라서 신하들과의 논의 끝에 `태황의 황과 오제의 제`를 따서 황제(皇帝)라고 칭하게 된 것이다. 진시황은 자신은 최초로 황제가 되었기 때문에 시황제(始皇帝)라고 부르기도 하고, 후대에는 2세, 3세 등으로 하여 이를 천만세까지 이어 나가도록 하자는 원대한 꿈을 품었지만, 겨우 2세에 이르러 멸망당해 15년의 짧은 왕조로 끝나버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