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라이프지 LIFE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라이프지(LIFE)의 관해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계적으로 널리 독자를 확보하면서 엄청난 인기를 모았던 라이프의 탄생은 사진의 위력을 과시하면서 사진이 생활 속에 뿌리를 내리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언론으로서의 사진의 역할을 명징하게 보여준 전범이 되었으며 사진발전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당시 미국 사회 일각에서는 라이프는 헨리루즈가 만든 것이 아니라, 독일의 히틀러가 만든 것이라고 전해질 정도로 히틀러의 영향력이 컸다.
독일의 나치스는 일찍이 사진이 지닌 박진감 넘치는 다큐멘터리의 성질을 잘 파악하고, 이를 강력히 이용해서 대중을 사로잡는 데 성공을 거두었다. 당시 나치스의 선전상이던 케펠즈가 막대한 국가 예산으로 사진 저널리즘을 폈던 사실 등은 헨리루즈에게 라이프 창간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갖게 했을 뿐만 아니라, 굴트 골프와 같은 유능한 편집자가 유태인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망명한 것은 나치스가 마치 라이프의 창간을 위해서 미국에 파견 한 듯 시기가 적절해 무척 아이러니한 일이 되었다.
1936년 11월 23일자로 창간된 이 잡지는 창간호 46만 6천부를 발행하고 1년 뒤에 1백만 부, 1967년에는 8백만 부 이상의 발행부수를 기록하면서 위세를 떨쳤다.
헨리 루스의 타임그룹에 의해 창간된 이 화보 잡지는 농업국에서 산업국가로 전환하던 시대적 배경으로 많은 광고물량을 확보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해서 부수가 증가했다. 창간호 전체 96페이지 중 3분의 1이 광고였는데 광고수입이 증대되면서 그 규모는 날로 확장되었다.
독일에서 망명한 베르리너지의 편집장 쿠르트고르프가 초청되어 창간준비를 도왔으며, 그는 사진부장 윌슨 힉스와 함께 라이프의 독특한 스타일을 정착시키는 데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힉스는 13년간 이 직을 맡으면서 한 시대의 사진기자를 양성했고 그들 중 많은 사람이 세계적인 사진가로 명성을 날렸다. 라이프는 완벽한 사진가를 발굴하고 훌륭하게 키웠는데 이들에겐 예술성을 갖춘 사진가이면서 저널리스트로서의 자질을 겸비하도록 요구하였다.
사진가로서 최고의 영예로 여겨졌던 라이프 멤버로는 1969년 당시 32명의 스태프와 1백여 명의 계약 프리랜서가 세계의 주요 지역에서 활동했다. 초창기의 스태프로는 마가레트 버크화이트, 알프레드 아이겐슈테트가 찍은 웅장한 포트 펙 댐 사진을 표지로 한 창간호는 다음과 같은 글로 시작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