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의학]스포츠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스포츠와 성인병)a+자료 63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4 | 최종수정일 2017.09.08 한글파일한글 (hwp) | 6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자료이구요 스포츠의 개요와 성인병 과의 관개 어케해서 치료가 되는지 안하면 어케 나쁘고하는지 수록해노았구요 만병의 근원인 비만과 성인병과의 관계 또한 비만과 스포츠와의 관계 수록해놨어요~ 교수님 극찬 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운동의 정의및 분류 5~7p
1) 운동의 정의 5~6p
2) 운동의 분류 6~7p
① 유산소 운동과 그 특징 6~7p
② 무산소 운동과 그 특징 7p
2.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7~12p
1) 심폐기능에 미치는 효과 8~9p
① 안정시 심박수가 감소하고 최대심박수가 증가한다 8p
② 심장용적이 커져 박출량이 증가한다. 8~9p
③ 산소섭취 능력이 향상된다. 9p
2) 근육에 미치는 효과 9~10p
① 근력과 지구력이 증진되어 만병의 근원인 피로를 억제한다. 9~10p
② 마이오글로빈의 함량이 증가한다. 10p
③ 근육의 에너지 이용능력이 향상된다. 10p
3) 성인병에 미치는 효과 10~12p
① 고혈압 위험이 감소된다. 10p
②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위험이 감소된다. 11p
③ 만병의 근원인 비만을 예방하고 처치한다. 11p
④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12p
3. 성인병의 주범 비만 12~20p
1) 비만의 정의 12~13p
2) 비만의 원인 13~14p
3) 비만의 진단(비만의 유형과 평가) 14~20p
4. 비만과 성인병 21~25p
1) 비만의 대사적 특성 21p
2) 비만의 성인병 관련 위험요인 21~25p
5. 운동은 성인병의 근원인 비만을 해소한다.(비만치료시 운동법) 25~31p
1) 운동시간과 운동강도 27~28p
2) 유산소 운동 28~30p
3) 무산소 운동 30~31p
4) 비만 치료를 위한 추천운동의 종류 31p
5) 비반치료를 위한 운동방법 31p
6. 과도한 스트레스는 질병을 부른다. 31~32p
7.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32p
8. 운동과 생활습관병(성인병) 32~57p
1) 고혈압이란? 33~34p
2) 운동은 고혈압에 효과적이다.(고혈압의 운동처방) 34~37p
3) 당뇨병이란? 37~39p
4) 운동은 당뇨병에 효과적이다.(당뇨병의 운동처방) 39~41p
5)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41~42p
6) 운동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적이다.(관절염의 운동처방) 42~46p
7) 골다공증이란? 47~49p
8) 운동은 골다공증에 효과적이다.(골다공증의 운동처방) 49~52p
9) 심장질환이란? 53p
10) 운동은 심장질환에 효과적이다.(심장질환의 운동처방) 54~55p
11) 고지혈증이란? 55~56p
12) 운동은 고지혈증에 효과적이다.(고지혈증의 운동처방) 56~57p
9. 스트레칭 57~60p
1) 스트레칭 이란? 57~58p
2) 스트레칭이 인체에 어떤영향을 주나? 58~59p
3) 올바른 스트레칭 방법 59~60p

Ⅲ. 결론
1. 향후 방향 61~62p
2. 레포트를 마치고 62p
<참고문헌 및 사이트> 63p

본문내용

Ⅰ. 서론

- 인간이 건강하게 삶을 영위하려는 노력은 인류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으며 그동안 의학의 급진적인 발달로 많은 질병의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여져 우리나라 에서는 국민의 평균수명이 70세를 넘어서고 있다. 그러나 의학이 고도로 발달함에도 불구하고 퇴행성 질환인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등의 성인병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근대 산업사회에서 보이는 고도 경제 성장과 기계화, 자동화로 인한 국민체력 감소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즉, 생활수단의 기계화, 자동화는 신체활동의 필요성을 감소시켜 체력약화현상이 초래되고 있으며 국민소득의 증대와 식생활 개선은 영양의 과다섭취를 가져와 비만증을 유발케 함으로써 운동부족병이라 할 수 있는 성인병이 증가하고 있다.
1960년대에 이미 선진국에서는 국민체력 저하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자국민의 체력향상을 위한 정책이 개발되었으며 독일에서는‘황금계획’이 그리고 범세계적으로는‘sport for all`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 에서도 88서울 올림픽 이후 국민생활체육협의회를 통한 건민정책으로 생활 체육활성화가 시행되고 있다. 또한 근래 세계보건기구에서도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중점을 두었던 건강관리가 질병을 예방하는 적극적인 성격으로 바뀌어“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성인병은 생활습관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좌우되며 성인병의 중요한 원인중 하나가 운동부족 이므로 적당한 운동은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고 또 운동요법이 임이 입증되고 있어 근래 운동은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에 적극 권장되고 있다. 그러나 운동은 너무 강하게 하면 해를 가져오고 너무 약하게 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과학적이고 바른 운동처방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운동이 우리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며 질병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어떤 운동이 가장 효과적인지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운동과 건강 어드바이스] - 대경북스
[건강과 운동] - 태근
[운동과 건강] - 대한미디어
[운동과 건강 패러다임] - 대경북스
[건강과 약] - 신일상사
[비만과 운동] - 계명대학교 출판부
[갈수록 날씬해지는 비결] - 베텔스만
[식품과 생활습관병] - 동명사

<참고 사이트>
http://naver.com - 사진 발췌
http://yahoo.co.kr - 사진 발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