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문화]수행평가 - 우리나라의 상차림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가정과목 수행평가 보고서입니다.
우리나라의 상차림, 우리나라 세시명절의 의미와 명절음식에 대해,
서양의 정찬 상차림과 코스 음식에 대해에 대해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우리나라 상차림에 대하여
1) 큰상
2) 반상
3) 죽상
4) 면상 (장국상)
5) 연회상(교자상)
6) 돌상 - 《 돌상 차림의 의미 》
6) 다과상 -《 계절에 어울리는 우리나라 다과의 예 》
7) 제사상- 《5열 진설법》《 진설법에 근거한 상차림 》《 제수의 종류 》
2. 우리나라 세시명절의 의미와 명절음식에 대해
3. 서양의 정찬 상차림과 코스 음식에 대해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상차림에 대하여
한식 상차림은 크게 일상생활에서 차려지는 상차림과 통과의례와 특별한 행사 때에 차려지는 의례식 상차림으로 나우어 볼 수 있다. 일상의 상차림에는 밥을 주식으로 하는 반상과 그 밖에 간단한 손님상으로 약주를 대접하는 주안상이나 다과상등이 있고, 의례식 상차림으로는 일생을 살아가면서 기념할 만한 고비에 차리는 백일상, 돌상, 혼례상, 회갑 때의 수연상과 돌아가신 조상께 차리는 제상, 차례상 등이 있다.

1) 큰상
생신, 회갑, 결혼 등의 대사 때 차리는 상이며, 음식을 괴는 높이의 치수는 5치, 9치, 1자 3치, 1자 5치 등 홀수로 한다. 큰상은 음식을 높이 고이므로 고배상이라 하고, 또 그 자리에서 먹지 않고 바라만 본다고 하여 망상이라고 한다. 차리는 음식과 방법은 계절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기본음식: 잡과류에서는 약과, 다식과 만두과 등, 다식류에서는 송화, 흑임자, 녹말, 밤다식, 유과류에서는 빙사과, 세반연사, 매화연사, 건과에서는 대추, 호두, 은행, 실백, 건시, 황밤, 어물류에서는 문어, 어포, 전복포, 적류에서는 닭적, 화양적, 육적, 강정류에서는 깨강정, 셋방강정, 매화강정, 당속류에서는 옥춘당, 팔보당, 꿀병, 양욱화, 판선과, 생실과류에서는 사과, 귤, 준시, 생율, 배, 전유어류에서는 해삼, 생선, 편육류에서는 양지머리 편육, 제육편육, 초(炒)류에서는 전복초, 편류에서는 각색편(백편,꿀편,승검초편), 전과에서는 연근, 동아, 생강, 유자가 있다.
큰상을 차리고 부모님의 바로 앞에 잡수실 음식을 따로 차린 입매상을 놓는다. 입매상은 장국상으로 차리며, 밥 대신 국수나 만둣국, 떡국을 주식으로 여러 찬품과 함께 차리며, 식사 후에 먹을 떡이나 조과 생과도 함께 차린다. 예전에는 후식을 함께 차려 내기도 하였으나 요즘은 따로 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