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공정거래사례 -루보 주가조작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주자조작 사건 루보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교수님한테 발표자료로써 아주 우수한 평가를 받았어요.^^

목차

<머리말>

1. 연구 배경
2. 증권 불공정거래의 개념과 종류

<본문>

1. 루보 주가조작 사건

2. 루보의 주가조작과 형태 분석
2-2.루보의 주가조작과정
2-3. 루보의 주가조작 방법

3. SK분식회계 사건
3-1. 분식회계정의
3-2. SK 분식회계
3-3. 분식회계의 사례
3-4. 영향

4. 대책


<맺음말>

본문내용

1. 연구배경 -
2003년 11월 외환카드주가조작설, 2004년 6월 현대전자 주가조작설, 2006년 6월 뉴보택의 불공정 공시 등 증권불공정사건들이 끊이질 않고 적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주식시장 규모는 세계 상위권이지만 스위스 국제 경영 개발원(IMD)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건전성은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국의 금융시장에서 주가조작, 내부거래 등과 같은 불공정 행위가 빈번히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2007년 4월 17일 루보 주가조작 사건이 또 일어났다. 이런 사실을 미처 알고 있지 못한 우리조는 04월03일에 모의투자에서 루보주식을 38000원으로 200주를 매도하고 2주후, 루보사태가 일어나 모의투자에서 엄청난 손실을 입게 되었다. 이에 우리 조는 이번 루보 주가조작사건을 계기로 증권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본 보고서는 서론으로 증권 불공정거래행위의 개념과 종류, 본론에서 예전의 sk분식회계사건과 그 영향을 재조명하고, 루보주가조작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소개, 마지막으로 결론부분에 수업시간에 배웠던 이론을 적용하여 결론도출을 할 것이다.

나폴레옹의 증권 불공정거래의 소개(드 베렝거 사건 예시) -
유럽 본토의 나폴레옹 전쟁이 막바지에 다다랐던 1814년 2월 어느날, 영국 항구 도시 도버에서 왔다는 군복을 입은 한 병사가 잉글랜드 남부의 윈체스터 거리를 뛰어 다니며 이렇게 외쳐대기 시작했다. “여러분, 나폴레옹이 죽었습니다. 연합군이 드디어 파리를 점령했어요.” 그리고 다른 몇몇 사람도 같은 소문을 전하면서 소문은 사실처럼 온 도시로 퍼져 나갔다. 전쟁에 찌든 영국인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소식은 없었다. 투자자들의 심리가 안정되면서 주가는 급등했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 이 소문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판명됐고, 주가는 다시 곤두박질 쳤다. 진상파악에 나선 영국정부는 소문의 진원지가 드 베렝거(de Brenger)와 그 일당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들은 계획적으로 거짓 소문을 퍼뜨린 뒤 주가가 오르자 주식을 모두 내다 팔아 막대한 이득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이것이 역사상 처음으로 주가조작이라는 범죄가 법정에서 단죄받은 베렁거 사건의 전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