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승옥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김승옥에 관한 작가론 입니다.
김승옥이 살아온 과정과 그의 작품에 담겨 있는 요소들간의 비교를 통해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목차

Ⅰ. 김승옥 작품에서 드러나는 남성-여성의 모습
1. 홀로 되신 어머니, 돌아가신 아버지
Ⅱ. 김승옥 작품에서 드러나는 도시의 모습(서울, 1964년 겨울을 중심으로)
1. 의사소통의 단절
2. 정처 없는 밤거리 떠돌기
3. 인간적 유대감의 상실.
Ⅲ. 그 밖의 모습
1. 그림 이야기

본문내용

김승옥

이광수의 누이 콤플렉스라는 용어를 들었다. 이광수의 소설에서 드러나는 여인들의 모습은 한결같이 순수하고 정결한 모습을 띠고 있다. 이광수의 소설에서 여성들이 이러한 모습을 하고 있는 이유를 연구해 보았을 때 이광수의 어렸을 적 삶을 간과할 수는 없었다. 이광수는 어렸을 적에 부모님을 여의고 여동생이 죽는 아픔을 겪는다. 그러한 아픔이 누이 콤플렉스를 드러나게 했던 것이다.
이렇듯 작가의 삶과 (작가의 삶 중에서도 어렸을 적 모습들, 왜냐하면 사람이 성장하면서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가 어렸을 적이기 때문이다. 어린 시기에는 수분이 많은 찰흙 같아서 뭐든지 만들 수 있는 그런 시기이지만 나이가 들면 들수록 점점 굳어지면서 다른 것으로 변하기 어렵다.) 그의 작품이 별개로 이루어 질 수는 없다. 각각의 작품 속에는 작가의 흔적이 남기 마련이고 그러한 흔적은 어렸을 적에 경험을 기인한다.
김승옥의 과거의 모습을 통해 작품에서 드러나는 모습들을 연관시켜서 작품이 그저 허구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작가의 경험과 삶에 반영이라는 측면에서 김승옥의 소설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소년기에서부터 탐색하고자 한다. 소년기는 모든 사람에게 있어서 자아 정체성을 확립시켜 나가는 시기이며 자신이 처해진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이다. 김승옥의 소년기시기를 분석하여 김승옥 소설이 나타나게 된 배경을 찾고자 한다. 소설에 나타나는 여러 사건과 인물들을 분석하여 김승옥이 살아온 과정에서 일어난 일들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Ⅰ. 김승옥 작품에서 드러나는 남성-여성의 모습

1. 홀로 되신 어머니, 돌아가신 아버지

참고 자료

참고 자료
김승옥, 「무진기행」,《동아 출판사》,1995
김승옥,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청아 출판사》,1991
김승옥, 「내가 만난 하나님」,《작가》,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