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축구연구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생실습대비 교수학습과정안입니다.

목차

I. 교재관
II. 대단원 설정
III. 학생관
IV. 단원 지도 계획
V. 단원의 진단 평가 계획
IV.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I. 교재관

1. 대단원 : 개인 및 단체운동
2. 중단원 : 단체운동
3. 소단원 : 축구경기

II. 대단원 설정
1. 단원 설정 이유
가. 학습 생리학적인 면에서
중학교 시기에는 활발한 신체활동의 욕구가 일고 많은 부분의 체력적인 요소가 발달하게 된다. 따라서 이에 따른 적절한 유, 무산소 운동의 필요성이 증대된다. 특히 말초 신경계의 발달이 계속 이뤄지는 마지막 시기라고 볼 수 있기에 말초 신경계의 발달에 많은 부분을 투자할 수 있는 운동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신체의 욕구 해결 및 발달 단계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 자신에 맞는 운동을 선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단원의 중요 목표다.
중학교 시기에 적절한 유산소성 운동을 하면 신체의 각 부분의 모세혈관이 발달하고 그에 따라 각 부분으로 혈관을 통해 적절한 영양소 공급과 노폐물 제거를 돕게 되어 상당부분 발육과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된다. 무산소 운동을 통해 근육의 적절한 발달을 통해 근육과 뼈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움직임 욕구를 본능적으로 표출해야하는 시기에 운동을 통해 표출 함 으로서 학원폭력 등의 간접적인 사회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단체운동을 통해 인내심, 양보, 협동의식을 고취 시킬 수 있다.
축구는 심폐기능과 근력강화는 물론, 뼈의 밀도를 높여 외부 충격시 뼈가 쉽게 다치지 않도록 하는 데에는 최고의 운동이다. 뛰고 점프하고 발로 차는 등 체중이 실리면서도 근육강화까지 가능한 동작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관절의 골밀도뿐 아니라 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주위 근육을 튼튼히 해 고관절을 안전하게 지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나. 학습 경험적인 면에서
청소년기에 축구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하게 되면 건강뿐만 아니라 성장측면에서도 여러 이점을 갖게 된다. 스피드, 민첩성, 근지구력 및 전신지구력, 순발력, 각근력 등이 운동을 안하는 같은 또래의 아이들에 비해 훨씬 우수하다. 최대유산소 능력 또한 축구를 통해 향상되었다. 또한 축구 안에서의 협동심이나 리더쉽, 스포츠맨쉽 등을 배움으로써 정신적으로 건강해지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