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관련 과목 독후감입니다.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글은 기독교 관련된 과목의 독후감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예수에 대한 고정관념 깨기 - ‘백기완의 노동자 예수’
부활절 이전의 예수와 부활절 이후의 그리스도
십자가 처형의 정치적 함의 - ‘죽음’인가 ‘죽임’인가
마치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1. 「당신이 정말 그리스도요? 아니, 그리스도든 아니든 상관업소. 어차피 나는 내일 당신을 이단자로 정죄해서 화형에 처할 작정이니까. 오늘 당신의 발에 입을 맞춘 바로 그자들이 내일이면 내사 손가락만 까닥해도 앞을 다투어 당신의 화형틀에 나뭇가지를 던질 것이오. 대체 왜 다시 왔소? 당신은 모든 권한을 교회에 일임하지 않았소? 우리는 당신이 이미 이전에 말한 것으로 족하오. 이제 다시 와서 새로운 말을 덧붙일 권한이 당신에게는 없는거요?」
2. 「‘예수는 누구였는가’라는 역사적 물음을 생락한 채, ‘지금 나에게 예수는 누구인가’라는 실존적인 고백에 기초하고 있다.」
세계 3대 종교라 함은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로 이중 하느님과 관련된 종교가 2개나 차지한다. 유일하게 불교만이 다신교이며 다른 2개의 종교는 유일신을 믿고 있다.
기독교는 1세기 이후 지속적이고도 복잡한 발전 과정을 거쳐 왔다. 초기 공의회를 통해 신조가 정립되고, 교황권이 등장했으며, 11세기에 이르러 로마 가톨릭과 그리스 정교가 분열되고, 16세기에 이르러 종교 개혁이 일어나고 이후에도 다양한 발전과 분열이 이루어졌다. 아울러 초기 기독교 분파 가운데 일부는 교황권의 영향권 안에 들어오지 않고, 오늘날 중동과 아프리카와 인도에 남아있는 콥트 교회를 통해 명맥이 이러지고 있다. 이 것이 기독교의 기본적인 역사이다.
기독교의 모태라 함은 역시 예수그리스도(이하 예수)를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 역시 크리스마스 등을 통해 예수임이 확실할 것이다.
예부터 세계3대 성인이라 하여 예수, 석가모니, 공자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고, 공자를 빼고 마호메트나 소크라테스라 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변치 않는 사실은 거기에 꼭 예수는 필수적으로 들어간다는 것이다. 이만큼 예수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성인과 다르게 유일하게 예수만이 현실적인 역사적으로 남긴 기록이 없다. 물론 마태복음이나 누가복음과 같은 기록물들은 있으나 다른 성인과 마찬가지로 직접 기록한 것은 없으나 다른 후대에 와서 구술로 인해 전해져 내려온 것들을 재구성된 것이다.
그럼 과연 예수란 누구이며 종교적인 인물이 아닌 역사적인 사실 그대로인 인물로서는 파악할 수는 없는 것인가? 나는 예수라는 신화적인 인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예수, 역사인가, 신화인가’를 선택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