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인류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류학 중에서도 여성을 테마로 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억압당하는 여성 ♦

남성 중심 사회에서 여성은 항상 과잉 공격에 노출되어 있다.
조금 우수하고 리더쉽이 있는 여성은 남자들의 표적이 되기 십상이고, 동일한 위치에 있는 남자들에 비해 더 혹독한 비판에 시달려야만 한다.
장상 총리 지명자나, 손숙 전 환경부 장관 등에게 쏟아진 비난에도 그런 과잉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그들이 남자가 그은 선을 넘어서 남성 세계의 핵심부로 진입할 때, 그 공격은 더욱 폭력적이고 가학적이 되는 것을 우리는 흔히 볼 수 있다.
가부장제가 뿌리 깊이 결합되어 있는 우리 사회에서 그런 현상은 너무나 비일비재한 일이다. 이런 사회에서 ‘잘난 여자, 능력 있는 여자’ 로 살아가기란 못나고 진취적이지 못한 여성들이 살아가는 것보다 훨씬 힘들고 어려운 일이 되어 버린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얼마 전, 한 초등학교에서 벌어진 교장 선생님의 자살 사건을 들여다보자.
(성추행을 당했다는 여교사의 주장 때문에 자살을 했다고 보도 된 바 있다.)
기간제 여교사에게 가해졌던 이 사회의 집단적 린치는 비판을 넘어선 극단적인 횡포의 모습으로 비쳐졌다. 차 시중을 든 것이 뭐 그리 대수냐, 하는 그들의 논리적이지 못한 대응은 이 사회가 젊고 진보적인 여성이 살아가기에 얼마나 험난한 가시밭길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한다. 이 외에도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억압당하고 고통 받는 여성들의 사례는 무궁무진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