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체능]제국주의 시대부터 포스트모더니즘까지의 예술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국주의 시대의 미술인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 부터
모더니즘 시대의 예술을 거쳐
현대의 포스트 모더니즘 까지의 개념을 총정리하고
그에 따르는 그림자료들을 첨부했습니다.
미술작품뿐 아니라 건축, 패션 등의 장르를 활용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예술은 인류의 역사와 오랜 세월을 동행해왔다. 고대의 벽화에서 현대의 알 수 없는 수많은 작품들까지 그리고 또 미래에도 분명 인류가 살아있는 한 함께 할 것이다. 이러한 예술들을
더욱더 가깝게 접할 수 있을 때 우리는 분명 더 여유롭고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을것이다.
또한 문화는 예술이며 이 문화는 우리의 모든 생각과 생활양식을 지배한다. 따라서 나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서, 내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를 깨닫기 위해서 우리는 예술의 역사와 개념 그 자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럼 지금부터 제국주의 시대의 미술과 현대의 포스트 모더니즘 까지 꼼꼼히 살펴보자.
☺ 제국주의 시대의 예술은 신고전주의(18c말)와 낭만주의(19c초),사실주의(19c중엽), 인상주의(19c말) 이렇게 4가지 장르로 나눠 볼 수 있다.
☺ 모더니즘
모더니즘이라는 말은 근대적, 현대적이라는 의미로 20세기 초엽부터 서구에서 시작된 전위적 예술운동을 가리킨다. 모더니즘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나타났으며 19세기 예술의 사실주의에 대한 반발이며 비평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서구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들은 우리 사회와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예술분야에서는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며 유행이 없어지는 현상과 기존의 가치관과 성윤리, 도덕성을 파괴하는 묘사가 보여진다. 기존의 미술에 대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보면 어안이 벙벙해질 정도의 이상하고 해석할 수 없는 작품들이 포스트 모더니즘 작품이라고 진열되고 있다. 이 외에도 각 예술간의 장르와 고유영역이 파괴되면서 서로 침투하는 현상, 집안의 특정한 행동양태와 기호등 기종의 가치관이나 현상들이 현대사회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