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동 후의 시간경과에 따른 혈압, 맥박, 호흡수의 변화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운동 전과 운동 후의 시간 경과에 따른 혈압, 맥박, 호흡수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실험일시
2. 실험목적
3. 이론
혈압
맥박
호흡수
4. 실험기구
5. 실험방법
6. 결과분석
7. 고찰

본문내용

혈압은 혈관내의 혈액에 의해 나타나는 압력을 의미한다. 즉 심장이 수축함에 따라 혈관에 흘러들어온 혈액의 압력이다. 이러한 혈압에는 동맥혈압, 정맥혈압, 모세혈관혈압 등이 있으나,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보통혈압은 동맥혈압을 일컫는다.
심장의 박동은 혈관이 시작되는 곳에 높은 압력을 형성한다. 혈액이 혈관의 내벽을 흘러가는 동안 마찰이 일어나 약간의 에너지를 잃게 한다. 혈관의 끝 부분에서 가장 압력이 낮은 것은 마찰에 의한 손실 때문이다. 혈관 직경의 작은 변화일지라도 유동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 폐순환과 체순환에 있어서 직경이 감소하여 혈액의 흐름에 더욱 큰 저항력을 가진다. 또한 심장의 수축과 이에 따른 사건들로 인해 혈압은 수축하는 심실에서 가장 높으며 동맥이 시작하는 곳에서도 여전히 높지만, 꾸준히 낮아져 이완된 심방에서 가장 낮은 압력을 나타낸다.

실험 1) 계단 2개를 제자리에서 5분동안 걷고 난후, 교실로 돌아와 시간에 흐름에 따른 혈압․맥박․호흡수의 변화를 측정함.
(시간은 0분, 1분, 2분, 5분으로 측정)
실험 2) 운동장 2바퀴를 돌고 난후, 교실로 돌아와 시간에 흐름에 따른 혈압․맥 박․호흡수의 변화를 측정함.
(시간은 0분, 1분, 2분, 5분으로 측정, 천천히 뛰어도 좋으나 계속적으로 뛰어야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