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국, 일본, 싱가폴의 공교육제도 비교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영국, 일본, 싱가폴의 공교육제도를 비교/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한국의 공교육 개혁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바를 생각해보았습니다.

목차

1. 시작하며
2. 영국의 공교육제도
3. 일본의 공교육제도
4. 싱가폴의 공교육제도

본문내용

● 시작하며

20세기 후반 이후 교육의 재구조화가 서구 선진국을 중심으로 일어나기 시작했고, 최근 한국에서도 교육에 대한 위기론이 대두되면서 공교육의 재구조화가 모색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교육 선진국들의 교육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분석하는 것은 한국 교육의 문제와 대안을 논의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교육은 흔히 공교육과 사교육으로 나뉘는데, 국가 교육 이념과 교육의 흐름 및 양상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공교육에 대한 조사가 특히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고에서는 공교육의 의미와 영국, 싱가포르, 일본 세 국가의 공교육 제도의 특징을 알아보고, 한국 공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생각해보도록 한다.


◈ ‘학제’란 무엇인가?

흔히 학제라고 하면, 6-3-3-4와 같이 숫자로 표시되는 교육연한과 단선형-복선형 학제, 그리고 입학 시기 등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 사전적 의미에서 학제란 “학교 또는 교육에 관한 제도”, 혹은 “학교 또는 교육에 관한 제도와 그에 관한 규정”으로 되어있다.

학제를 ‘교육에 관한 제도’ 혹은 ‘교육제도(educational system)’로 보게 된다면, 학제는 교육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헌법에 명시되거나 각종 교육법에 의해 뒷받침되는 사항들과 관련된다. 혹자는 교육제도를 “교육활동이 법령이나 관습을 통하여 일정한 형태를 가지고 운영되면서 안정성의 기틀이 마련되어 있을 때, 즉 안정된 조직과 형태를 가리키는 말”이라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라면 비정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 프로그램(계절학교, 방과후학교, 주말학교, 주일학교, 가정학교=home schooling 등)처럼 현행의 교육제도 속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운영의 안정성을 갖고 있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