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어학]독일 사실주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독일 사실주의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역사적 배경
2. 시대적 배경
* 좀 더 자세히

본문내용

역사적 배경
역사적으로 이상주의적인 경향과 현실적인 경향은 언제나 병존했다.
사실주의에서는 19세기에 현실이라고 이해한 “관찰가능하고 감각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인간과 자연의 현실”이 문제가 된다. 이 사실주의는 서양 근대 문학에서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이후에 나타난 사조로서 사실을 있는 그대로 충실히 묘사하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하는 현실주의적인 문예 사조인데, 프랑스 문학사상 의식적으로 사실주의 문학 운동이 일어난 것은 19세기 중엽부터이다. 사실주의라는 용어 자체도 프랑스에서 생겨난 것이다.
사실주의의 역사적 배경을 낭만주의와 비교해보면서 알아보자.
낭만주의는 개인적인 정서의 해방이다. 따라서 감상적이고, 취재면에서 중세기적, 이국적, 원시 자연적이고, 연애가 그 본위로 되어 있으며, 작가가 작품 중 도처에서 모습을 나타내어 말을 하고 "자유"를 표어로 삼고 있다. 이에 반하여 사실주의는 이지적이고 현실적이며 공통적이고 "평등"이 그들의 표어다. 작자의 존재는 망각되어 다만 그곳에 묘출되어 있는 인생의 모습만이 영구히 호흡하고 생존한다.
사실주의 작가들은 자연 과학자들처럼 현실을 긍정하고 선악과 미추를 초월하여 여하한 미세한 현상도 무시하지 않고 편중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인생의 진실과 과학적인 도찰안을 필요로 한다.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은 당시 실증주의 과학의 사조, 주로 텐과 베르나르의 학설을 사상적 지주로 하고 있다. 과학적 정신이란 현실 도피적인 관념론과 형이상학에 대한 반발이었다. 1800년대 전반은 대체로 서정시가 지배적인 문학 양식이었지만, 1850년부터는 문학의 경향이 일신하여 현실적, 사실적인 특색을 지니기 시작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