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성란-곰팡이꽃연구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13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작가 하성란과 그의 곰팡이꽃,옆집여자,푸른수염의 첫번째아내 작품을 통한 그녀의 문학론과 작품에 관한 연구입니다.

목차

목차

I. 들어가며


II. 하성란의 문학세계

1. 작가소개

2-1 하성란 문학의 주제의식
1) 도시 속의 일상성
2) 타자성과 소통의 단절
ㄱ. 부유하는 주체와 소외
ㄴ. 소통의 단절
ㄷ. 소통의 시도와 거부

2-2. 하성란 문학의 형식적 특징
1) 일상적 오브제의 비치
2) 마이크로 문체
3) 응시의 미학 - 카메라 시점
4) 이중적 서사구조
5) 익명성


III. 토론거리


IV. 나오며

본문내용

2-2. 하성란 문학의 형식적 특징

한 작가가 작품을 쓴다고 하는 것은 세계에 대한 반영인 동시에 자기와 인간에 대한 성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예술이 가지는 권능을 단순한 반영과 관찰에 머무르는 것은 아니다. 그것을 새롭게 형상화 해내야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한 작가에 대한 연구는 그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 즉 주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그가 전하고 있는 방식, 즉 형식적인 측면을 아울러 살펴야 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성란이 그녀의 의식세계와 주제의식을 그려내는 특징적인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일상적 오브제의 비치

하성란은 그녀가 하고자 하는 ‘소통’과 ‘진실’과 같은 이야기를 거대서사의 흐름 속에 형상화 시키지 않는다. 그녀는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낯익은 미시서사를 통해 이를 투영,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작가는 매우 일상적이고 소박한 사물에 대한 비유적 표현을 통해 이를 넌지시 그려낸다. 그러나 일상적 소재를 쓴다고 해서 그녀가 이를 평범하게 그려내는 것은 아니다. 하성란은 뒤에서 언급될 정보의 지연을 바탕으로 하는 이중적 서사구조, 마이크로 묘사등의 기법을 통해 익숙한 소재들을 독특하게 형상화해낸다. 그녀는 미술가 마르쒤 뒤샹이 화장실 변기를 미술전에 출품해 일상품과 예술품의 고정관념을 허물어뜨리고 일상품 안에서의 예술성을 발견해 낸 것처럼 일상적 소재를 색다른 시각으로 복원함으로써 의미를 불어넣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